미국 드라마를 보다/미국 드라마 정보

하와이 수사대 리메이크 열풍을 타고 상륙

Shain 2010. 10. 9. 09:19
728x90
반응형
물결치는 파도와 뜨거운 태양, 관광객들이 늘 거리를 활보하고 일년 내내 바다가 산호빛으로 빛나는 아름다운 섬 하와이. 설탕 산업 때문에 이해관계가 맞아 미국령으로 있다가 1959년 미국의 50번째 주가 되었다. 'Hawaii Five-O라는 제목은 하와이 주지사의 가상 직속 기관으로 미국 50번째 주의 수사팀이란 뜻으로 붙인 이름이라고 한다.

하와이 수사대'의 원작은 1968년을 배경으로 하기 때문에 미국 본토에서 온 바보들이 하와이 사정도 모르면서 설친다라는 식의 설정이 많았다. 그런 현지 사정 덕에 실제 하와이 본토에서 18년간 형사 생활을 했던 인물을 친호 켈리 역으로 캐스팅하기도 했다.

그레이스 박이 맡은 코노 칼라카와가 현지인으로 묘사되듯 원작도 그랬다(리메이크는 날씬하고 날렵한 아가씨지만 원작은 체격이 제법 큰 까무잡잡한 하와이 원주민이었다).

알렉스 오로린(스티브 맥렛), 대니얼 대 김(친호 켈리), 그레이스 박(코노 칼라카와), 스캇 칸(단노 윌리암스)



Hawaii Five-0의 오프닝은 원작과 거의 같습니다


친호 켈리란 이름도 원래 맥렛이 머무는 펜트하우스, 그곳 호텔 주인이름이었다고 한다. 배우와 제작자들은 사실, 하와이에 대해 잘 모르고 있었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다. 그렇지만 미국 전역에 이들 드라마가 방영되어 나쁠 건 없으니 몹시 환영받지 않았을까.

20세기 초 조선인의 이민이 이루어졌기에 한국과도 인연이 아주 깊은 곳, 미국령이 되기전까진 하나의 왕국이었고 원주민들의 자치가 이루어지던 그 곳의 사정은 그렇게 특수하기도 하고, 범죄라는 측면에서 보면 다른 곳과 다를 바 없는 곳이기도 하다.

이 드라마에서 바다를 빼놓을 수는 없다


늘 투닥거리며 의견 충돌을 하는 만큼 자주 다투는 스티브와 단노. 약간 바보같은 이 커플은 상어가 득시글대는 바다에 불량배를 빠트리고 협박해서 정보를 얻어내기도 한다.


하와이 주지사는 이 '하와이 파이브-오'에게 특수 범죄 수사에 대한 전권을 주고 면책 특권까지 부여한다. 가끔 해군 출신의 과격한 주인공이 위법행위로 범죄자를 추궁하고 본토에서 온 단노가 말리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급할 땐 이 스티브 맥렛식 방법이 효과적이기도 하고 외교와 범죄의 경계를 드나들 땐 아슬아슬하기도 하다.

그러니 CSI 처럼 과학수사를 딱히 추구하는 성격도 아니고 사설 탐정들처럼 아예 원칙없이 여기저길 헤집는 것도 아닌, 과학적인 첨단수사를 이용하면서도 액션을 추구하는 드라마다. 주인공 아버지의 죽음을 조사하는 과정이 전체적인 미스터리지만 사건 하나하나는 매 에피소드 마다 완결된다.

호놀룰루 출신으로 하와이 사정에 밝은 친호 켈리 역의 대니얼 대 킴은 자기 매력을 한껏 발산하고 있다. 뇌물을 받았다는 누명 때문에 가족들 모두에게 배척당하는 불행한 역이다.


첫 등장부터 과격한 수상스키신을 연출했던 코노 칼라카와(그레이스 박). 친호 켈리의 사촌으로 경찰학교를 졸업했지만 친호 때문에 경찰임용될 가능성이 전혀 없었다.


주인공 스티브 맥렛, 친호 켈리, 코노 칼라카와가 같은 고등학교 출신으로 하와이 물정에 밝고 드라마 중간중간 그곳 언어와 하와이 풍경을 볼 수 있는 장면들이 많이 등장한다. 풋볼 경기를 진행하는 고등학교가 하와이 전통 방식으로 응원을 할 정도니 독특한 볼거리일 것이다.

갱이나 지역 정보 등 현지 사정에 밝은 스티브 맥가렛이 융통성있게 현장을 정리하고 사건을 수습하려는 편이라면 단노는 해군 소령 출신 스티브가 면책권을 남용한다며 비난하고 도시 경찰 생활에 더 익숙한 사람이다. 그들이 서로 의견충돌하느냐 으르렁대는 장면이 제법 자주 등장한다.

배우들이 촬영 당시 원주민들에게 환영받던 장면. 프리미어 때도 하와이에서 함께 축하했었다고 한다.


스티브 맥렛 형사의 아버지와 친했고 그의 죽음을 수사하고 싶어하는 하와이 주지사는 전폭적으로 수사팀을 밀어준다. 다만 외교분쟁 등 각종 골치거리는 해결해 줘야하는 점이 문제다.


자존심 강한 경찰이었지만 뇌물 받는 부패한 경찰이란 누명을 쓰고 퇴직한 친호 켈리에겐 사촌이 있다. 대니얼 대 킴은 'The Andromeda Strain'이나 'Lost' 등에서 자신의 역을 잘 소화한 멋진 배우다. 재밌는 건 일본계로 나오는 그레이스 박, 중국계로 보이는 친호 켈리, 하와이 출신으로 보이는 또다른 인물이 서로 '사촌' 관계로 나온다.

유일한 여자 팀원인 그레이스 박은 동양인 밀항자 등 위장 업무에 투여되고, 히어로즈로 유명한 카시 오카 역시 이 드라마의 캐스트로 예정되어 있는데 정체를 숨긴 검시관 역을 맡게 된다.

오리지널 시리즈 기본 팬층이 두터워 이 드라마는 시즌 오더는 무난히 받지 않을까 생각한다. 다만 매력적인 배우 알렉스 오로린이 극의 활기를 방해하는 인물이라 종종 지적받고 형사물이 넘치는 요즘엔 그리 폭발적인 인기를 끌 부분은 부족하다.


이미지 출처, 참고기사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