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풍선/有口無言

명박산성 VS 시민산성 - 소통, 컨테이너, 꼼수, 풍경

Shain 2008. 6. 11. 04:45
728x90
반응형
시골 지역에 살며 가장 절실히 느끼는 건 국가대소사에서 '소외'된다는 느낌이다. 몇가지 다른 블로그에서도 종종 언급하는 문제지만 교통, 제도, 정책의 많은 부분이 '도시' 위주로 돌아간다는 건 명백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전원 생활의 장점을 아무리 고려한다고 한들 촛불문화제나 집회에 참가하고 싶을 땐 교통 만이라도 편리했으면 싶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주말을 이용한 참석은 가능했지만 6월 10일의 촛불문화제는 이런 식으로 놓치고 말았다. 그렇지만 나는 촛불문화제 생중계를 지켜본 백만 시청자 중 하나이다. 자리에 앉아 청와대 홈페이지가 다운되고 캡처 이미지로 대체되는 장면까지 지켜 보았다. 해뜨는 시간, 새벽 늦게 이어진 중계장면에 마음을 졸이면서도 가고 싶단 생각이 끊이지 않았다. 나는 참석자들이 정말 부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화문 앞에 설치된 경찰의 컨테이너 장벽. 용접을 통해 2단으로 설치된 컨테이너가 통행을 막고 있다. 출처 : 한겨례신문 - 광화문 꽉 막은 컨테이너장벽


6월 10일은 6.10 항쟁의 21주년을 기념하는 날이었다. 광우병국민대책회의의 말대로 백만명이 전국적으로 모였을 것같은 그런 날이었지만 경찰은 참여 인원을 축소하기 바빴고 그 인원이 청와대로 향하지 못하도록 '범법'에 가까운 꼼수를 내놓았다. 6월 10일 광화문의 아침은 '컨테이너'와 함게 밝았고 많은 사람들이 경찰과 정부의 대응을 두고 많은  우려를 보였다. 컨테이너를 그곳에 설치하고 화재위험이 높은 기름(그리스)을 바른 다음 태극기를 설치, 제거한 건 몇가지 점에서 현행법 위반이라 한다. 참가자가 촛불을 든 집회란 걸 충분히 인지하고 있는 상태이니 법을 운운하지 않더라도 얼마나 위험한 반응인지 금방 알 수 있다.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황평우(47)소장은 10일 오후 CBS < 시사자키 고성국입니다 > 에 출연, "광화문 교보문
고 앞에는 국가지정문화재(고종황제 즉위 40년 기념 칭경비전, 사적 제171호)가 위치해 있는데, 경찰이 오늘 아침 문화재 인근에서 바닥에 말뚝을 박고 용접을 하면서 컨테이너 가건물을 설치했다"며 "이는 불법행위"라고 밝혔다. (출처 : 다음 노컷뉴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컨테이너에 붙어 있던 기름에 절은 태극기를 시민들이 함께 수거하고 있다. 출처 : 프레시안 - "청와대에 경찰의 국기모독 신고합시다"


광화문 앞을 용접된 컨테이너로 차단하면 청와대를 비롯한 앞길로의 진행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 경찰은 착각했지만 많은 사람들은 이 컨테이너는 '언로 차단'을 의미한다고 말한다. '소통을 자처하는 정부의 막힌 발상'을 두고 많은 사람들이 성토했고, 즉시 '명박산성'이란 역사적인 별명을 지어주기도 했다. 가두 시위에 나선 수십만의 국민들 앞에서 컨테이너는 '청와대 방어선' 역할을 했지만 '명박산성'이란 별명을 얻는 순간 국민과의 마음의 거리를 수십배 멀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국민을 막는다는 단순한 발상으로 설치된 방어선은 국민을 MB 앞에서 떠나가게 만든 진정한 경계선이 되버린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뉴시스 - '태극기를 떼지 마라' 경찰은 초반에 기름 위에 태극기를 걸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았지만 11일 새벽 설치했음을 인정했다. 국기 모독으로 법 위반이라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찰이 광화문 앞에 설치한 컨테이너엔 명박산성이란 역사적 이름이 주어졌다. 그 이외에도 상황을 비꼬는 많은 낙서들과 프랭카드가 출현했다. (출처 : 한겨례신문 - 컨테이너 태극기에 ‘서울 랜드마크 명박산성’ 낙서)


과연 이번 6월 10일 촛불문화제를 막기 위해 정부가 동원한 수단은 '명박산성' 뿐이었을까?  많은 언론이 충돌과 폭력을 언급해 부정적 이미지를 전파하기 바빴지만 실제 생중계 상황을 지켜본 많은 사람들과 참석자들은 평화 시위의 분위기를 강조하고 있다. '일부 과격 행동'을 전체 폭력 시위로 전달하는 언론의 행태는 충분히 지적받아야 옳다. 그러나 MB 정부는 언론과 많은 수단을 동원해 촛불집회, 촛불 문화제의 불을 끄기 바빴고 그 부분이 오히려 국민의 분노를 자아냈다. 군소 언론과 일부 언론에 등장한 이번 정부의 무리수는 '사상 최대의 쪼잔한 꼼수'로 비난받아도 할 말이 없다고 본다.

중앙일보를 비롯한 일부 언론은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일부 시민이 폭행을 당했단 기사 비중은 적게 잡았지만 폭력 양상을 보였던 일부 시민의 이야기는 대서특필하는 재미있는 반응을 보여줬다. 일부 폭력 시민의 자제를 요구하며 ‘MB 탄핵을 위한 범국민운동본부’가 “진압에 나선 경찰이 욕설과 폭력을 남발한다 해도 폭력적인 대응은 결코 정당화될 수 없으며, 현 정권의 유일한 희망은 촛불집회가 폭력시위로 변질되는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경향신문 - 21년만의 함성, 제2의 민주화…전국 100만명 참여


알려진 대로 서울시청 앞에선 보수 단체의 집회가 열렸다. 충돌을 예상하면서 이루어진 집회인 탓인지 백만인으로 참가자가 예정된 촛불문화제를 앞두고, 경찰은 이 집회 신고자를 저지하거나 딱히 말린 것 같지 않다. 예상대로 일부 참가 인원은 충돌했지만 큰 충돌은 없었다고 한다. 다만 재미있는 건 이런 류 보수 집회에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버스 단위 참가 독려 행위를 했다는 '스캔들'이다. 차떼기로 돈을 받고 버스타고 국회로 들어가 날치기하고 이런 관행이 수십년 전이라 생각했는데 현대인의 관점을 여지없이 깨트린 발상이다.
'포항 지역 민주당 당원으로부터 제보 받았다'는 차 대변인에 따르면 촛불집회에 반대하는 집회 참여를 위해 이 의원의 지역구 인근 각 읍면동마다 버스를 배치하고 당원과 주민을 동원하고 있고, 한나라당 소속 시의원이 이를 주도하고 있다는 것.
차 대변인은 "포항시의회 보사산업위원회도 반대 집회 참석을 위해 이날로 예정된 견학일정마저 변경했다"며 "한나라당이 조직동원 의혹을 낱낱이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동원된 인력'이라고 주장한 이들은 이날 서울 대학로에서 열리는 '나라사랑 국민실천 결의대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출처 : 한겨례 뉴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한겨례신문 - 행안부 “공무원 참석 막아라” 긴급공문


최대의 꼼수란 표현을 쓰기 적절한 일은 이외에도 있다. 행정안전부는 9일 긴급 '협조요청(일종의 간이 공문)'을 내렸다고 한다. 16개 광역 시도에 내린 이 내용엔 공무원을 비롯한 농어민 환경단체나 시민사회단체의 촛불대행진 참석을 막으란 긴급 지시가 그 내용이라 한다. 촛불집회를 막고자 하는 모든 의혹을 '오해'로 설명했지만 그리고 촛불집회의 참석한 사람들과의 소통을 염두에 둔다는 정부였지만 참석을 막으라는 전언을 올린 것은 역시나 싶은 '방어막 정신'.
행안부 행정팀장 이름으로 된 이 협조 공문을 보면, 행안부는 국민대책회의 주관으로 10일 오후 6시30분 서울시청앞 광장에서 열리는 대규모 촛불집회와 관련해 당부(협조)사항으로 "불법집회에 대해선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며 "쇠고기 수입반대가 정권타도, 반미투쟁으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이번 촛불집회가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국산 쇠고기에 대한 단순한 수입 반대 차원을 넘어 전면적인 반정부 투쟁으로 확산되는 것을 행안부가 우려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행안부는 또 이번 촛불집회에 참석을 막거나 자제시켜야 하는 대상으로 크게 세 부류의 사람들을 적시했다. 먼저 농·어민, 환경단체 등 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은 동향을 파악해 상경을 자제하도록 하고, 기업체 근로자도 상공회의소 등과 연계해 상경을 자제하도록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이어 정부 소속 공무원에 대해서도 연가 자제를 당부하는 등 촛불집회에 불참하도록 조처하라고 지시하고 있다.(출처 : 한겨례신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중앙일보 - ‘국민 오빠’로 뜬 예비군, 몸던져 시민보호 작전


40일의 촛불집회엔 자발적 질서 유지와 시민 보호를 위해 예비군복을 입은 시민들이 나섰다는 부분이 화제가 됐었다. 현재 국민일보에서 지웠다고 다음에 표기된 기사를 살펴보면 시위 현장에 예비군복을 입는 시민들에게 국민들은 자제해달라는 내용을 국방부가 발표했다고 한다. 예비군복은 현역과 비슷하여 국민들에게 불안감을 줄 수 있다는 다소 석연찮은 이유로 착용을 금한다는 국방부의 발표는 보수단체의 집회에선 적용되지 않는 이중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국민일보의 삭제된 기사를 캐쉬를 통해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다(이동관 대변인의 국민일보 관련 스캔들이 자꾸 떠오르네).
촛불 집회의 확산 기세를 조금이라도 누그러뜨릴 수만 있다면…."
국방부는
9일 오후 '예비군복 착용자의 시위참여 자제'를 당부하는 A4용지 1장짜리 입장을 냈다. 대부분의 보도자료를 오전 10시쯤 배포해온 것에 비하면 이례적인 일이었다. 드러내기 어려운 속사정이 있었음을 짐작케 하기에 충분했다.
그 동안 청와대측은 '시위 참가자가 예비군복을 입는 것에 대해 우려라도 표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국방부에 두차례 협조요청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국방부는 '현실적으로 막을 방법이 없고 최근 분위기로 볼 때 뭐라고 하기도 어려운 것 아니냐'는 입장을 표명해 왔다는 것.
이 때문에 청와대 내부에서는 '정부조차 우리 편을 들지 않는다'며 서운함을 감추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기류를 감지한 국방부는 9일 오전 청와대로 들어가 조율을 거쳤고 오후에 입장을 내놓게 된 것. 이 과정에서 일부 인사는 '시위'로만 돼 있는 문구를 '불법 촛불 시위'로 고치자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는 후문이다. 그러나 합법 촛불 시위 때는 예비군복을 입어도 되느냐는 반론이 나올 경우 뾰족한 대응책이 없다는 의견에 따라 '무난한 문장'을 쓰기로 최종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출처 : 삭제된 국민일보 기사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 한겨례신문 - 소통 막는 ‘명박산성’ 맞서 ‘시민산성’ 쌓다


물론 40여일 간의 촛불시위로 인내심이 바닥났을 듯한 시민들. 더 이상 민심을 무시하면 앞으로의 일은 장담할 수 없을 것이라 인터뷰하는 시민들은 이런 꼼수들과 컨테이너에 아랑곳하지 않고 전국적인 축제를 엮어나갔다. 컨테이너 앞에선 한밤중에 스티로폼으로 쌓은 시민산성이 쌓였고 애써 쌓은 물리적 장벽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목소리는 컨테이너를 넘겨버렸다. 자유발언을 하고 인터뷰하고, 행진하고 노래를 부르며 함께 토론하는 국민들은 컨테이너 높이 만큼의 산성을 쌓기로 즉석에서 결정했다고 한다.

인권을 보호하기 위해 나왔다는 변호사 부대와, 협박을 받았다고 하지만 자신있게 나타나신 유모차 부대, 사죄를 하려 나타났지만 시민들에게 거부당한 정운찬 장관, 현장에 많은 촛불과 음식을 전해주는 사람들, 시위 현장을 도와주는 자원봉사들, 자발적으로 현장을 치우고 정리하는 시민들, 한겨례와 경향, 노컷뉴스, MBC 를 향한 시민들의 환영을 바라보며 시민산성이 쌓이는 모습을 많은 국민들이 밤새워 지켜보았다. 신문 기자를 향해 말하는 시민의 말처럼 이번 촛불집회를 통해 언론의 자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높아졌다. 최대 인파가 모였다는 이번 시위엔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들의 목소리를 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밤에 '명박산성' 컨테이너 앞에 쌓이기 시작한 시민들의 스티로폼 '시민산성' 이에서 많은 시민들이 의견을 나누고 자유발언이 이어졌다. 출처 : 한겨례신문 - 소통 막는 ‘명박산성’ 맞서 ‘시민산성’ 쌓다


나도 역사적인 현장에 가고 싶다. 그리고 시민산성과 명박산성을 직접 눈으로 보고 싶다. 그것도 아니면 현장에 있는 누군가의 목소리라도 듣고 싶다. 전국민이 함께 하고 싶었을 이 역사적인 현장에 '컨테이너 박스가 10만은 더 불렀을 것'이라는 언론의 말처럼 정확하지 않은 언론이 현장 참가를 가능하게 했단 시민의 지적처럼, 밤새도록 함께한 점점 더 함께 모이고 뭉친, 국민들의 반발은 하늘을 찌를 듯 높아지고 있다. 국민은 이미 집회의 개념을 바꾸어가고 있고 평화 시위를 스스로 다스려 '시비'에 대처할 줄도 안다. 그러나 컨테이너를 쌓는 정부의 꼼수는 '들통나고', '창피하고', '무력하다'.

초기에 폭력 시위를 우려하던 많은 언론이 이제는 밤새워 그곳의 이야기를 전달해주는 모습을 보며, 이것이 이번 촛불문화제를 통해 국민이 얻은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보게 된다. 해가 곧 떠오르기 시작할 시간, '새벽 4시 10분, 이명박씨가 잠에서 깨어나면 여러분을 치우기 시작한다'라는 자유발언대 시민의 말처럼 그저 시민들이 눈앞에서 없어지기만 바라는 컨테이너 정부는 '장마'가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될 것이라 믿는 정부는 밤잠을 못 이루며 진정한 소통을 고민해야할 것이다. 최소한 이번엔 꼼수가 아닌 진정한 대책을 고민했길, 그래줬길 바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새벽 4:45분까지 총 4만여명의 시민들이 컨테이너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이어갔다고 한다. 출처 : 오마이뉴스 - 명박산성'에 설치된 4m '스티로폼 연단' "이대론 집에 못간다"...자유발언 쏟아내


기사, 이미지 출처 :
오마이뉴스 -'명박산성'에 설치된 4m '스티로폼 연단' "이대론 집에 못간다"...자유발언 쏟아내
다음 뉴시스 - 청와대 홈페이지 특단의 조치…메인화면 사진으로 막기
다음 노컷뉴스 - [단독] 컨테이너 차벽은 '문화재보호법 위반'
다음 한겨례신문 - 광화문 꽉 막은 컨테이너장벽
다음 프레시안 - "청와대에 경찰의 국기모독 신고합시다"
다음 한겨례신문 - 컨테이너 태극기에 ‘서울 랜드마크 명박산성’ 낙서
다음 뉴시스 - '태극기를 떼지 마라'
프라임경제 - “폭력시위, 현 정권 유일한 희망”
다음 한겨례신문 - 소통 막는 ‘명박산성’ 맞서 ‘시민산성’ 쌓다
다음 한겨례신문 - 청와대 다운 홈피 숨기려 꼼수 부리다 ‘이중 창피’
다음 경향신문 - 21년만의 함성, 제2의 민주화…전국 100만명 참여
다음 한겨례신문 - 행안부 “공무원 참석 막아라” 긴급공문
다음 한겨례신문 - 국방부 “예비군 복장 촛불집회 말라”
다음 한겨례신문 - 경찰, 거짓말 인정…"태극기 우리가 걸었다"
다음 중앙일보 - ‘국민 오빠’로 뜬 예비군, 몸던져 시민보호 작전
다음 뉴시스 - 정운찬장관 등장에 술렁이는 시민들
다음 한겨례신문 - [미디어전망대] ‘언론 개념’ 확 바꾼 촛불집회
다음 프레시안 - "컨테이너가 10만은 더 불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