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브이(V)

[에피소드 요약] Original TV Mini Series V - Part 2

Shain 2007. 7. 9. 23:33
728x90
반응형
1. 오리지널 V 시리즈는 나치즘과 같은 광기를 상징하는 붉은 제복, 그리고 조직적인 힘에 대항하는 개인들의 단결 그리고 저항을 말하고 싶었던 것 같다. 그래서 그런지 이 미니시리즈의 시작 부분엔 항상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지하저항운동 전사들, 그들의 영웅적 행위에 경의를 표하며 이 작품을 바칩니다" 라는 문장이 들어간다. 케니스 존슨은 참 특이한 작가란 생각이 든다.

2. Final Battle에서부터는 아마도 작가가 바뀌었고 (Final battle 제작자는 케니스 존슨 그대로인데..) 1시즌에서 제작된 에피소드는 지나치게 길게 편성되어 지루한데다 졸작이란 악평이 그치지 않았다고 한다. 제작비도 많이 달렸다고 하고, 그래서 20번째 에피소드는 각본만 나온 채 제작되지도 않았다고 한다. 19번째 에피소드의 그 엉성한 결말은 그런 이유라는 것.. 원작의 압축성을 뛰어넘는 시리즈 따윈 없나보다..

3. 2008년에 방영 예정이라는 리메이크 V 시리즈는 사실 재작년부터 방영 예정이란 말이 있었다고 하던가? 2005-6년에 이미 리메이크 설이 나왔다는데 아직도 홈페이지 조차 없다고 한다. 원작의 제작자 케니스 존슨이 이번 제작자라는데.. 그가 꼼꼼해서 인지 역량 부족인지.. 아니면 지나치게 특이한 까닭인지.. 잘 모르겠지만 기대해본다

4. 80년대에는 유난히 나치 시절에 관한 영화가 많았다. 노골적으로 냉전과 전체주의를 비웃던게 유행이던 시절이기도 하고.. 유난히 유태인에 대한 긍정적인 시선이 빛나던 시절이기도 하다. 물론 나치 시절의 학살에 대해서는 세계인들 중 할 말이 없는 사람이 더 많지만. 미국 티브이 드라마에는 거의 필수적으로 한 장면씩 매우 긍정적인 유태인 이야기가 나왔던 것 같다. 반면에 다른 소수 민족은 부정적으로 묘사된 편이지만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번째 에피소드의 시작은 한결 부드러워진, 윌리엄 그리고 하모니, 케일럽의 관계로부터 시작된다.
이방인의 희생적인 행동으로 인해 케일럽은 목숨을 구했고 하모니와 윌리엄의 우정은 한층 더 깊어졌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방인들과 세계 국가의 정부들은 놀라운 음모설을 발표하게 이르는데, 즉 생물의학 분야나 인류학 분야의 과학자들이 이방인들을 해하고 모선의 통제권과 각종 정보들을 뺏으려 했으며, 조직적으로 꽤 여러 과학자들이 음모에 가담했다는 증언들이었다.


줄리엣 패리쉬의 스승인 매츠 박사 역시 이 음모에 가담되었단 증거를 잡혀서 조사를 받게 되고, 도노반의 연인인 크리스틴 월시는 외계인들의 대변인으로서 성명을 발표한다.


모든 사람은 소재지를 등록해야 한다는 등의 발표를 듣고 대니얼의 할아버지 에이브러험은 나치 시절의 공포가 되살아 난다며 여자친구 루비에게 이야기하고 뭔가 심상치 않은 일들이 여기 저기서 일어난다는 걸 깨닫게 된다.


세계가 이들의 음모에 대해 떠들썩한 가운데, 에이브러험의 손자 대니얼은 외계인과 친하게 지내다 못해 그들의 일원이 되고,  


줄리엣의 남편 대니는 줄리엣이 생화학자라는 이유로 중요한 계약을 따내지 못하고 따돌림 당한다고 생각한다.



마크 도노반과  토니는 증언을 했던 과학자들이 과거엔 오른손잡이였지만 모두 최근에 왼손잡이가 되었다는 걸 발견하고 수상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느낀다.



외계인 브라이언과 로빈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이 장면에서 갤러그 같은 게임을 한다.. 1980년대 초반에 유행하던 것이므로 수준을 기대하거나 하진 않는게 좋다.)


비밀을 캐내기 위해서 모선에 침입하기로 한 도노반과 토니는 매일 작은 비행선이 모선으로 운행되는 화학품 공장에 숨어들고, 토니는 실패하지만 마이크는 모선 안으로 숨어드는 것에 성공한다.



모선 안으로 숨어든 마이크는 화학공장에서 가져온 화학물질을 모두 허공으로 방사하는 장면(지구에 온 목적이 화학물질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했었다)을 목격하고 그 장면을 비디오에 담는다.


그리고 모선의 통풍구에 숨어들어 모선 안을 관찰하며 비디오에 그 장면들을 담는 마이크는, 쥐를 먹어치우는 스티븐과 다이아나를 화면에 담기에 이르고 그들의 비밀을 알게 된다.

쥐를 먹어치우고 입맛을 다시는 다이아나
(이 장면에서 비 정상적으로 입과 목이 늘어나는 장면이 그래픽 합성으로 처리되었는데, 상당히 흉칙하게 합성된 편이다. 기술력도 별로였던 거 같고 괴기하기도 해서..별로 보여주고 싶지 않다.. 꼭 기회 있으면 보시길)



지도자와 혈연관계에 있는 다이아나는 세뇌 프로제트를 이용해 과학자들이 그들에게 유리한 증언을 하도록 세뇌하였고(세뇌의 증거로 오른손잡이가 왼손잡이가 된 것이다)

그 결과 인간들이 과학자들을 배척하게 되었지만, 인간은 개별적이고 의지가 강해서 모든 사람에게 세뇌가 듣지도 않는다는 걸 지도자는 모른다고 이야기한다.


다른 방을 지켜보던 마이크 도노반은 인류의 피부를 벗고 눈을 떼어난 파충류로서의 그들의 본모습을 보게 되고, 매우 놀라나 무사히 탈출해서 그가 녹화한 테잎을 전 세계에 방영하려고 한다.


그러나, 이방인들과 세계의 정부에 의해서 방송국의 중계권은 박탈당하고, 이방인들은 성명을 통해 또다른 과학자들의 음모로서 모선 통제권을 박탈하려는 시도가 있었다는 성명을 발표하며, 마이클 도노반을 위험인물로 지정하고 수배령을 내린다.


토니의 도움으로 무사히 방송국을 탈출한 도노반,  방송에선  전세계에서 외계인들을 향한  공격이 일어났다는 발표를 하고, 과학자들의 이런 공격으로 인해 외계인과 지구인 모두 피해를 입었다고 한다.  과학자들을 원망하는 대니와 병원에 가보겠다고 하는 줄리엣.

정부의 요청에 의해 이런 위험한 폭동에 대한 보호를 하게 되었다는 이방인들. 경찰과 군사국가의 협조 아래 전세계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는 외계인들. 대니얼은 환호하며 그들을 향해 달려간다.


전세계 곳곳에 붙여지는 우호적인 외계인을 상징하는 포스터들, 그리고 이제 세계 곳곳에서 볼 수 있는 무장한 외계인들과 그의 협력자들.



순식간의 세계의 질서는 외계인들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엘레노어(도노반의 어머니)와 그의 남편은 이러한 상황을 유리하게 이용할 기회를 잡도록 노력하며 엘레노어는 자기들의 공장이 무사한 건 스티븐의 덕이라고 치하한다.



매일 밤 똑같은 내용, 즉 외계인들이 위험으로부터 지구를 통제하고 있으며 또 과학자들의 음모로 전세계에 공격이 계속되고 있고, 외계인들이 무사히 지구인들을 구한다는 내용이 계속 방송되고 8시 야간 통행금지가 유지된다.


민간인들의 과학자들에 대한 배척은 극에 달해서 맥스웰 가의 정원을 돌봐주던 산초는 다른 사람들의 협박에 못 이겨 일을 그만두겠다고 하고,

둘째딸 폴리는 인류학자의 딸이며 과학상을 받았다는 이유로 친구들에게 얻어맞고 돌아온다.

줄리엣은 남편의 냉대와 이유없는 비난의 눈초리를 더 이상 참기 힘들어 남편의 곁을 떠나기로 한다.  그녀의 동료들이 사라진 이유에 대해 모두 루머라고 몰아부치며 그녀를 잡지 않는 대니.

이런 상황에서 맥스웰가의 유리창에 돌을 던지는 폭도들까지 생겨나고 더 이상 생계를 유지하기 힘든 지경에 이르는 맥스웰 가족들..


한편 스탠리 번스타인은 지나치게 음주하는 대니얼을 말리면서 외계인과 테러리스트에 대해 항상 똑같은 방송을 늘어놓는 티브이와 신문에 대해서 불평을 늘어놓는다.



그러나 대니얼이 자리를 뜨자 마자 부인 린은 저 아이들의 동아리 회원중엔 부모를 고발한 아이들도 있다면서 대니얼 앞에서 입조심 할 것을 부탁하고 스탠리는 겁에 질린다.


한편 마이크는 토니에게 연락해보았다가 여전히 도청되고 자신이 추적당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우주인들을 피해 여기 저기 쫓기는 신세가 된다.



줄리엣은 똑같이 위험에 처한 과학자들과의 회합을 갖고 외계인들의 약점과 목적을 파악하기로 결심한다.


티브이나 신문에 대한 통제권 또는 동료들의 생사여탈까지 장악한 이방인들에 대한 저항을 결심한다.



맥스웰 가족들은 자신은 가지 않겠다는 로빈을 끌고 과학자들이 모인 산속의 캠프로 출발하지만, 가는 길은 경찰들과 외계인들이 통제하고 있고 쉽게 빠져나갈 수도 없으며 목숨이 위험한 상황이란 걸 깨닫는다.



한편 벤테일러는 동생 일리아스를 찾아가 이번 상황에 대해서 도움을 줄 것을 요청하지만, 잘난 형의 기세를 꺾고 싶었던 동생 일리아스는 거절한다.



더 이상 숨을 곳이 없었던 맥스웰 가족은 스탠리가의 창고로 숨어들게 된다. 에이브라함의 아들 스탠리는 위험을 감수할 수 없다고 반대하지만,


나치 시절에 누군가 자신들을 숨겨줬다면 네 어머니는 죽지 않았을 거라고 스탠리를 설득한다.



도움받을 지구인들을 알아보기 위해 크리스틴 윌시의 집을 찾은 줄리엣은 마이크 도노반이 크리스틴을 찾아갔다가 위험을 당하고 도망가는 장면을 목격하게 되고 V 전시즌을 걸쳐 가장 골치 덩어리인 로빈은 한밤중에 자신들이 숨어있던 창고를 빠져나와 대니얼을 만난다.

로빈의 관심이 오로지 브라이언에게 쏠려 있음을 확인하고 대니얼은 몹시 실망한다.




줄리엣과 벤테일러는 병원에서 생화학 장비와 의학 장비를 훔쳐서 트럭으로 달아나기로 하고 실행에 옮기지만 미처 탈출하지 못한 벤 테일러는 줄리엣의 필사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목숨을 구하지 못한다.

( 줄리엣은 이 때 입은 부상으로 방영 내내 계속 상징적으로 목발 신세를 지게 된다 )


간신히 케일럽과 일리어스를 보러 도착하지만, 벤 테일러는 숨을 거두고 일리어스는 내게 도와달라고 하지 그랬냐며 오열한다.



에이브라함과 루비는 길거리에서 외계인들의 포스터에 낙서를 하는 아이들을 발견하고 앞으로는 V자를 그려넣어서 제대로 메시지를 전달하라고 가르친다.


이때 부터 진정한 V, 저항운동이 시작된 것이다.


 시작화면에 나오는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지하저항운동 전사들, 그들의 영웅적 행위에 경의를 표하며 이 작품을 바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