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진 드라마 '근초고왕' 홈페이지엔 그리 많은 글이 올라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어제 4월 9일부터 오늘 4월 10일까지 평소 주말에 올라오던 것보다 3-4배 많은 항의글이 올라오는 대소동이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 역시 하룻밤 새 만명 가까운 검색어 유입이 있을 정도로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DC '근초고왕' 갤러리는 방송 이후 작가를 성토하는 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바로 '근구수왕의 어머니'가 누구냐는 문제 때문입니다.

국사가 필수과목도 아니고 역사에 대한 관심이 사라진 요즘이라지만 '사극' 팬들은 여전히 많습니다. 퓨전사극의 범람을 우려하기도 하고 고증이 잘못 되었다며 냉철한 한마디를 남기기도 하는 팬들. KBS 사극이 추구해 왔던 정통사극엔 고정팬들이 있습니다. KBS에서 방영된 모든 사극의 방향에 긍정적인 것은 아니지만, 저 역시 그 분야를 존중하는 사람 중 하나입니다. 한쪽에서 극적 재미를 추구하기 위해 퓨전사극을 만든다면 누군가는 정통을 추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14대 어라하는 진홍란과 부여화의 아이 중 누가 될 것인가

현재 방영중인 '근초고왕'처럼 역사의 반 이상이 기록되어 있지 않아 나머지 반을 창작해야하는 사극은 시작부터 왜곡 시비에 시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고분에서 고증된 복식이 일본식이란 평가를 받기도 하고 근초고왕의 주변인물과 '고난'은 처음부터 있을 수 없는 일이란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극중 등장인물의 반이상이 가상 인물이란 건 이 드라마의 최대 약점이자 '편리함'이 되버립니다.

내용의 반이 창작된 사극이란 걸 감안해 시청자들이 작가의 상상력을 존중한다 쳐도 기본 줄거리와 설정 만큼은 사서대로 처리하길 기대하게 됩니다.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중국의 '양서' 등이 아무리 왜곡많은 사서이고 재해석이 필요한 역사라곤 하지만 기본적인 틀은 존중했으면 하는 바람을 갖는 것입니다. 홈페이지에 올라온 내용을 토대로 근초고왕의 다음 왕인 근구수왕이 홍란(이세은)의 아들이 아닌 부여화(김지수)의 아들이란 예측이 지배적이자 시청자들의 반응이 격해졌습니다.



부여화의 아들이 근구수왕이 되느냐?

전에도 자주 포스팅했듯 위홍란의 아들이냐 부여화의 아들이냐를 두고 많은 분들이 설왕설래했습니다. 삼국사기 기록에 의하면 진씨가의 왕후가 낳은 아들이 근구수왕이 되고 그의 아내는 진고도의 딸인 아이부인이 된다고 했습니다(사서의 기록은 장인, 외삼촌 등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에 근구수왕이 진고도의 조카도 사위도 될 수 있는 상황). 홍란이 진씨가의 딸로 입양되고 진고도의 딸 '아이'와 태중 혼약을 하여 많은 사람들이 홍란의 아들이 왕이 된다 생각한 것입니다.

부여화의 아들을 '근구수왕'으로 삼자면 걸리는 것이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철천지 원수인 진씨의 딸과 위례궁 부여화의 아들과 혼인한다는 것도 이상한 상황이고 고이왕통인 부여화의 아들이 '구수왕'의 이름을 이어받는다는 것도 황당한 부분입니다. 구수왕의 장자 사반왕이 고이왕의 손에 죽는데 하필 그 이름을 이어받는다니 이상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아이가 왕위에 올랐을 때 부흥하는 성씨가 진씨라는 것도 이치에 맞지 않는 부분이죠.

이번 논란의 원인이 된 'KBS 홈페이지' 미리보기 내용

단단이가 데려간 이 아이의 이름이 '구수'라면?

아직까지 아이들의 이름도 지어지지 않았는데 이런 논란이 불거진건 KBS 홈페이지의 미리보기 때문입니다. 미리보기에는 해건(이지훈)의 계략으로 부여화의 아이는 죽은 것으로 알려지게 되었고 부여구(감우성)과 부여화가 '구수'의 죽음 때문에 슬퍼한다는 내용이 적혀 있습니다. 이 '구수'라는 이름이 근구수왕의 이름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을마흘과 단단이가 아이를 안고 도망쳐 이 아이는 철광산에서 '쇠꼽'이란 이름으로 자라게 됩니다.

'삼왕자의 난'으로 부여민(안신우)과 부여문(황동주) 형제가 죽고 부여찬(이종수)까지 죽었는데 위례궁 식솔들인 석라해(최지나), 해여울(김보미) 등이 당당하게 근초고왕에게 항의하는 장면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평입니다. 삼족을 멸하는 형벌에 처해도 마땅한 것이 반란이며 왕족을 죽게 하고 왕후를 욕보였으며 수많은 사람들의 목숨을 잃게 했는데 살려달라 애원해도 모자라다는 것이죠.

애초에 왕의 차남이라 적혀 있음에도 넷째 왕자로 설정하는 등 전체적인 '창작'의 편리함을 지나치게 자주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아온 드라마 '근초고왕'. 결국은 이 파동으로 인해 아직 방영되지도 않은 후반부 내용에 대한 신뢰를 상실한 것 같습니다. 일부 시청자들은 작가의 뜻 맞추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맞다', '틀렸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역사 문제에 대한 고민은 이미 물건너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용의 눈물'을 연출한 김재형 PD 별세

4월 10일 오전 별세한 김재형 PD는 우리 나라 사극에서는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원로 중 한분입니다. 일명 '사극의 대부'로 수많은 인기작을 배출한 그의 작품 중엔 '용의 눈물'과 '여인천하' 등이 있습니다. 1936년생인 그가 연출한 작품이 총 248편이 된다고 하니 놀라운 일입니다. 조선왕조를 주로 묘사한 김재형 PD의 인기 드라마 역시 '근초고왕'처럼 일부 왜곡 시비에 시달리기도 하고 '여인천하'에서는 정난정(강수연)의 역량이 지나치게 과장되었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정난정의 죽음을 사약이 도착하기 전 독약으로 자살한 게 아니고 물에 빠져 죽는 것으로 묘사하는 등 일부분은 기록과 조금 다르게 연출하기도 했습니다. 경빈을 비롯한 빈들 소생의 세자 경연, 창빈이 죽지도 않았는데 '빈'으로 묘사된 점 등도 실제 사건과는 다르지만 드라마의 전체적인 맥락은 사료가 풍부했던 조선시대인 만큼 실록이나 야사 등을 이용해 재미있게 재구성된 편입니다.

4월 10일 별세한 故 김재형 PD와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된 '왕과 나'

우리 나라 최초의 TV 사극 '국토만리(1964)'의 연출자이기도 한 김재형. 정통 사극의 원형을 만들어냈다는게 그의 업적이기는 하나 조선왕조실록이 완역되지 않은 시절의 드라마 연출은 많은 부분 야사에 의존하기도 했기에 현대에 와서 지적받는 부분도 종종 있습니다(실록의 완역은 80-90년대 이후의 일입니다). 왜곡이란 지적을 종종 받기는 하지만 그의 연출과 '근초고왕'의 논란은 많은 부분 다른 것 같습니다.

'여인천하'의 등장인물들은 개연성에서는 조금 황당하단 평가를 받아도 사서에 없는 허구의 인물이 많지 않습니다(김정은, 박상민이 맡은 역은 제외). 큰 역할을 하는 듯이 그려진 갖바치나 매향과 관련된 이야기는 100% 창작된 내용이지만 그들은 일단 사서나 야사에 등장하는 인물들입니다. 그리고 허구의 인물들이라 해도 사서의 내용에 영향을 끼치는 행동은 하지 않습니다. 등장인물의 갈등과 감정선을 고조시키는 역할이 대부분이죠.



아직 결정된 것은 없지만 누적된 불만 폭발

현재의 상황을 두고 시청자들은 많은 이야길 나누고 있습니다. 부여화 아들의 이름이 '구수'로 적힌 것은 오타일 것이다 또는 근구수왕의 이름이 '구수'란 법은 없다 '수'여야 한다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고 구수가 진홍란의 양자가 되어 왕위를 이을 것이란 주장까지 등장한 상황입니다. 이미 위홍란의 아들은 '부여근'이라는 시놉시스가 있었기 때문에 홍란의 아들은 분명 아니라는 확신을 가진 분도 계십니다.

오늘 방영분에선 두고(정흥채)가 '막고해(莫古解)'라는 이름을 받습니다. 아지카이는 드디어 '아직기(阿直岐)'란 이름을 받았습니다. 막고해는 아시다시피 근구수왕이 왕자 시절 사유(이종원)과 전투를 벌일 때 옆에서 전진을 만류한 장군입니다. 복구검(한정수)은 목라근자(木羅斤資)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위홍란이 '진홍란'이 되어 끼워 맞춰진 것처럼 창작된 인물이 '사서' 속의 인물로 변신하는 방법은 바로 '이름바꾸기'를 통해서 였습니다. '삼국사기'에 근초고왕이 즉이 이후 이름을 바꾸었단 구절을 활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세 명의 아이 부여근, 쇠꼽, 부여광 그리고 1왕후가 된 진홍란

안 그래도 사서 속 인물들의 웅장한 서사 보다 궁중 암투에 할당된 내용이 너무 많다는 지적을 받아온 드라마 '근초고왕'.  결국 최종회를 14회 가량 남겨놓은 지금에도 위례궁과 요서출신, 진씨의 갈등에 많은 부분이 할애되고 있습니다. 고구려와의 전쟁이나 요서 영토 확장, 일본과의 외교 등은 아직까지 속시원히 진행되지 않은 상황인데 허구의 인물인 부여화와 그 식솔들이 백제를 휘저어 놓는다며 성토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석라해의 아들 부여광을 왕위에 올리겠다 다짐한 상황이니 그들의 내분은 아직도 끝나지 않은 것입니다.

물론 아직까지 '방영되지 않은' 내용을 두고 왈가왈부한다는 게 좀 이른 감은 없잖아 있습니다. 아들이 구수로 살아 있다 해도 그 아들이 칠지도를 제작하는 장인이 되지 말란 법이 없고 홍란의 아들에게도 아직 기회는 있는지도 모릅니다. 그럼에도 이리 큰 반발이 일어났다는 점(사극을 시청하다 이 정도로 큰 반발이 일어난 건 제 기억에 아주 드문 일입니다). 제작진은 유념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부여화 때문에 고구려와 전쟁이 일어난다고 했었는데 그건 어찌 처리할 지 모르겠네요.

'사극'을 시청하면서 '사서'에 쓰인 내용을 그대로 묘사할 지 예상할 수 없다니 이런 반응이 있을 만도 합니다. 반 이상이 창작되었기 때문에 더욱 기본 틀은 '상식'대로 유지하라는 시청자들의 지적. 한번 더 재고해 주세요. 오랫동안 사극을 즐길 수 있게 해주신 김재형 PD의 명복을 빕니다.


* 본문중 근수구왕이라고 오타가 난 것을 근구수왕으로 정정합니다. '근수구왕의 어머니'로 검색해 오시는 분들에겐 죄송합니다.


공감하신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한번만 꾸욱 눌러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Favicon of https://smiletown.tistory.com BlogIcon 스마일타운
    2011.04.11 10:53 신고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3. Favicon of https://toyvillage.net BlogIcon 라이너스™
    2011.04.11 10:54 신고

    김재형 pd가 별세하셨군요..
    정말 훌륭한 작품을 많이 남긴 분이신데...
    삼가고인의 명복을빕니다.

  4. Favicon of https://jjy85.tistory.com BlogIcon JJY85
    2011.04.11 11:14 신고

    삼가 고인의 명복을 (_ _)ㅠ
    재밌게 보고 있었는데 ㅠ

  5. Favicon of https://datafile.tistory.com BlogIcon 신기한별
    2011.04.11 14:09 신고

    김재형 피디님께서 별세하셨군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6. Favicon of https://rubygarden.tistory.com BlogIcon 루비™
    2011.04.11 14:13 신고

    아...이분이 별세하셨네요..
    모르고 있었는데....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7. Favicon of http://ggholic.tistory.com BlogIcon 달콤시민
    2011.04.11 16:04

    ▶◀삼가고인의 명목을 빕니다.

  8. Favicon of https://www.systemplug.com BlogIcon 어설프군 YB
    2011.04.11 16:22 신고

    Shain님 즐거운 주말 보내셨나요. ㅎㅎ
    저도 다른건 몰라도 근초고왕은 보는데..
    오늘은 그 내용이네요. ㅋㅋ

    퓨전 사극이라서 그럴까요. 재미는 있는데 갈수록 꼬여가고
    이래저래 엮이도록 구성한 점은 아직까진 볼만한데..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하게 합니다. ㅎㅎ
    근구수왕에 대한 이야기와 사실도 새롭게 알아가게 되네요.
    내용 너무 감사드립니다. 새롭게 시작된 한주도 즐거운 한주되세요.

  9. Favicon of https://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 토끼
    2011.04.11 16:53 신고

    김재형PD의 명복을 빕니다.
    김재형PD하면 촬영장에서의
    엄청 굶고 장군같은 목소리와 용의 눈물이 먼저 생각나네요.

  10. 은하기사
    2011.04.11 17:39

    사실 근구수왕의 어머니가 누구인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등장인물의 가족관계는 사극이라는 큰 나무에서 작은가지에 불과하죠. 더 중요한 것은 그 인물이 무엇을 했냐 알고가는 것이 중요하죠. 다들 너무 여기에만 신경을 쓰시는 듯 합니다.
    제가 불만인 것은 왜 이렇게 궁중암투를 중심으로 극을 전개시키려 하는 것입니다.
    궁중암투는 이른 바 사극이라는 밥을 맛나게 해주는 소스와도 같은 것입니다. 소스를 너무 많이 뿌리면 그 메뉴가 가지는 본질의 맛은 알 수 없지요. 무엇보다 근초고왕이 어떠한 일을 했느냐, 어떠한 업적을 남겼느냐, 역사에 끼친 영향이 무엇인지 서술하는 것이 더 중요할 텐데, 정작 중요한 부분은 대충 그리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11. Favicon of http://blog.daum.net/zjaal0515 BlogIcon 컴미
    2011.04.11 17:39

    안녕하세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행복한 월요일 보내세요`~~^^*

  12. Favicon of https://daddymoo.tistory.com BlogIcon 아빠소
    2011.04.11 17:59 신고

    쉐인님 오늘 글도 최곱니다~ 근초고왕 이야기 자주 해주세요 ^^

  13. 주근깨토깽이
    2011.04.11 18:58

    어제 뉴스보고 이분 별세 소식 듣고 깜짝 놀랬는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당~ㅠㅠ

  14. Favicon of https://valetta.tistory.com BlogIcon 하늘이사랑이
    2011.04.11 20:13 신고

    김재형PD의 명복을 빕니다. 근초고왕 요즘 재미있게 보는 사극인데, 자세한 설명을 겻들여 주시니 더욱 재미있어지려고 하네요..해박한 지식 감사합니다

  15. Favicon of https://mijuhosi.tistory.com BlogIcon 쿤다다다
    2011.04.11 23:31 신고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근초고왕...말이 많은 듯 보이지만 잘 되면 좋겠네요.

  16. Favicon of http://www.aadda.com BlogIcon jewelry
    2011.04.12 02:34

    재밌게 보고 있다가도 너무 많이 싸우기만 하니까, 가끔은 참 지루하드라구여

  17. Favicon of https://kukuhome.tistory.com BlogIcon 쿠쿠양
    2011.04.12 20:18 신고

    근초고왕 참 여러가지로 말이 많네요...
    원로 피디분이 별세하시다니..안타까운 일이네요 ㅠㅠㅠㅠㅠ

  18. 고구려백제는 위대하다.
    2011.04.12 21:15

    한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제작진들도 우리나라 역사에 자부심이 있을것입니다. 저도 반일주의자지만 제작진이 친일파라는말은 얼토 당토 않습니다. 또 이문열씨에 대한 개인적 호감이 어떤지는 모르지만( 저도 갠적으로 이문열씨를 좋아하는건 아니지만 근초고왕 작품은 블로거 운영자님께서 언급하신 부분을 제외하고는 나름 환서대백제에 대해 생각하게 하고 역사에 관심 갖게 만드는 좋은 긍정적 작용도 하고 있는데도 지나치게 비판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작가가 누구냐를 보고 작품을 판단하는것은 너무 우매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이 작품이 이문열이든 누구든 중요한게 아니라 드라마 자체로만 보면 괜찮은 내용도 많기 때문입니다. 백제 요서 경략에 대해 다룬 드라마는 이 드라마가 처음입니다. 그런부분은 평가할만합니다.

    다만 왜 이런 일부분 왜곡 사태가 생기는가? 또 근초고왕의 위대한업적에 대하여 촛점을 맞출수 없는가 이 부분은 방송계의 반성이 있어야한다고 봅니다.

    KBS근초고왕 제작진과 작가의 문제라기보다는 우리나라 방송 시스템의 문제입니다. 작가와 제작진들도 실적 평가를 받습니다. 그런데 실적 평가 기준은 시청률이라는것입니다. 그들이 받는 스트레스는 이루말할수가 없고 그들이 시청률이라는 잣대에 자신들의 작품세계가 영향을 받지 않을수 없는 그런 잘못된 시스템이 문제라는것입니다. 그 시스템을 고쳐야 시청자들이 원하는 작품성 뛰어난 훌륭한 사극(각종 드라마들)이 만들어지는것입니다.


    시청률에 너무 지나치게 신경을 쓰게 되고 시청률에 따라 그 드라마의 성공 여부가 갈리고 또 모든지 시청률이 촛점이 맞춰지니 생기는 현상입니다.

    좋은 작품은 시청률과 관계 없이 나와야합니다.

    시청률이 곧 작품성을 의미하진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다보니 제작진이나 작가 입장에서 시청률때문에 자신들이 본래 그리려던 의도와 어긋나는 경우가 생깁니다.

    제작진,작가도 물론 좀더 시청률무시하고 더 좋은 작품을 위해 신경을 써야하는것도 그분들의 책무겠지만


    한국의 방송 시스템이 지나치게 시청률 지상주의에 얽매여서 좋은 드라마 ,특히 훌륭한 사극의 탄생을 방해하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저는 근초고왕도 보지만 사실 49일 이란 멜로 드라마도 즐겨봅니다. 49일도 단순 무슨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삶과 죽음에 대해 사랑에 대해 의미를 주는 드라마입니다. 그런데 이 괜찮은 드라마도 시청률 고민에서 똑같이 벗어나지 못합니다.

    근초고왕 역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백제의 요서경략과 백제의 존재감을 일깨워주는 그런 드라마입니다.

    그런데 시청률에 너무 신경쓰다 보면 작가와 제작진측에서도 그 시청률에 얽매이다 중요한걸 놓치게 된다는것입니다.

    그 시청률에 지나치게 의존되는 그런 시스템이 고쳐지고 드라마는 오로지 작품성이나 내용으로 평가받아야한다는것입니다.

    시청률이 모든 성공의 여부를 판가름해서는 안됩니다.

    시청률은 의미가 없습니다.

    개인에 따라 드라마 취향은 다른법입니다. 그것을 시청률이라는 하나의 잣대로 평가한다는것은 저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시청률 지상주의가 사라져야 작가와 제작진측도 마음놓고 훌륭한 작품 탄생에만 매진할 수 있다는것입니다.

  19. 고구려백제는 위대하다.
    2011.04.12 21:17

    님은 기존의 블로거들과 다른분같습니다. 비판만 하지 않고 제작진의 고충도 이해하며 또 비판과대안책을 같이 제시하는면에서 상당히 식견이 높으신분같습니다. 대부분 블로거들 보면 무조건 비판적인 의견으로 댓글 달게 만들려고 하고 일부러 기자들처럼 자극적인 제목이나 그런 내용들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님의 글은 진정성이 보이고 정말 블로거답다고 볼수 있는 분입니다. 맹목적인 비판이 아닌 타당하고 근거 있게 지적하는 부분들은 제작진들도 님의 조언을 많이 받아들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의 MBC드라마 동이 당시에도 숙빈최씨에 대한 왜곡을 한다고 의문을 제기한 무리들이 있었는데

    사실 역사에 몇줄 안되는 자료 가지고 고민하는 제작진 입장도 이해해야합니다.

    하지만 역시 근구수왕에 대한것이나 님의 지적은 상당히 옳은부분이 많습니다.

    제작진의 고민도 이해하지만 님의 지적대로 역사적인 진실은 되도록 그냥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양면을 동시에 바라보시는 님의 식견에 감탄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립니다.

    현재의 방송시스템상에서 사실 전 사극에 대해 그렇게 봅니다. 시청률 지상주의속에서 작품성 완벽한 사극까진 바라지 못해도 우리 아이들이 자기들이 살고 있는 나라의 역사만이라도 관심 가질수 있도록 도와주는 그런 긍정적인 역할들입니다. 물론 역사적 사실에 충실한것도 좋지만

    우리나라 역사에 관심조차 없는 우리 아이들이 제발 자기네나라 역사에 조금이라도 관심가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역사를 알아야합니다. 역사는 우리를 존재케하는 힘입니다.

    물론 일제 치하 시절동안 왜곡된 잘못된 역사까지 모두 알아서는 안되겠지만 되도록이면 고전 자료에서 일제치하와 관련없이 원래 진실에 가깝다고 판단되는 공통적으로 근간이 되는 우리나라의 역사라도 확실히 알아둬야한다는것입니다.

    물론 모든 분들이 원하는 목표는 시청률 지상주의가 완화되어 작가와 제작진이 원래 의도하는 완성도 높은 작품이 만들어지는것이겠죠

    그래도 일단 국민들이 역사에 관심이라도 가지게 만들면 일부는 성공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20. 자장
    2011.04.22 11:21

    이문열이 원작이라잖아? 왜곡했다면 이문열이 했겠지

  21. 자장
    2011.04.22 11:21

    이문열이 원작이라잖아? 왜곡했다면 이문열이 했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