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풍선/말풍선수다

Me2Day를 공략하라 - 미니 블로그 탐험하기(1)

Shain 2007. 7. 28. 19:41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playtalk.net/

몇번을 적게 되는 이야기지만 개발업무가 전무해지고,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지  1년 정도 지나고 나니 많은게 바뀌어 있었다. 최근에 개편하고 나서 매우 매력적으로 변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컨텐츠 포화로 난장판이 되어 있었고, 신생 블로그 서비스가 활기를 띄고 있었다.

그래서 나도 티스토리에 계정을 얻었다(어렵게 얻은 초대장 완소브렌다님 여전히 감사!!).

이 신생 블로그와 함께 눈여겨 본 것이 있는데 첫번째는 지난번에 적은 적이 있는 허브사이트 종류들이었고, 두번째는 미니 블로그의 탄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me2day.net/

미니 블로그의 탄생은 '문장으로만 의사소통하는 것이 온라인'이라고 생각하던 관념을 깨뜨려준 사건이라면 사건인데..
그건 개인적으로 핸드폰 문자메시지 놀이를 그리 달가워하지 않는, 내 세대의 고정 관념인지도 모른다.

지금까지 내가 방문해본 미니블로그는 두 종류이다. 한 곳은 플레이 톡이란 곳이고 나머지 한곳은 미투데이라는 이름을 가진 미니 블로그.



미니블로그에 익숙해질 수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http://me2day.net/shain

내 세대의 블로거가 가장 놀라는 것은 사이트 서비스의 단순함이 아닐까 한다. 초기의 구글이 생각나는 그 서비스는 사용자를 위한 설명이 일단 매우 부족한 편이다.

그 이면에서 느낄 수 있는 또다른 정서는 이전부터 계속 주장하고 있는 모종의 불친절함인데 익숙한 사용자는 쓰는데 아무 문제가 없으니 처음 오는 너는 당황스럽다는 테를 내지 말고 적응할 지어다.. 라고 강요하는 느낌.(이렇게 적으니 내가 너무 심약해 보인다.. 이건 아닌데)

그 사이트에 숙련된 사용자(?)는 아무래도 자주 만난 사이고, 더욱 친밀한 사이일테니 그 모습을 보게 되는, 첫방문자의 느낌은 낯설다는 말 한마디로는 표현이 안되리라.

그리고 사용하면 할 수록 느끼게 되는 관심분야의 차이는 가끔은 극복할 수 없을 것 같은 기분을 주기도 한다. 아직 미니블로그 사이트의 이용자는 전체 블로거나 인터넷 유저에 비하면 소수에 불과하고 현 이용자들의 주된 근무 분야가 IT업계란 점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사용자가 늘어나면날 수록 부딪힐 문제들이 아직은 실험단계에 있다고 파악된다.

me2DAY 를 이용하는 방법 - 초대받거나 신청하거나

여기저기 헤매고 다니며 이 서비스 저 서비스 쓰는데 능숙한 나이지만 아무도 모르는 곳에서는 일단 몸을 사리고 관찰하게 되어 있다. 이 티스토리를 안전하게 정착한 것은 사실 친절한 미드갤 형아들의 도움이 많이 컸다. 초대에서 부터 안부에 이르기까지 정말 그 사람들이 아니었으면 티스토리 생활이 매우 썰렁했으리라.

그러나 미투데이란 서비스에 가입하자니 아는 사람이 없어서 자주 들리던 블로그에서 나눠주는 초대장을 받았다. 그랬더니 초대해주신 분이 나를 알아보지 못했다. 그러나 어차피 아는 사람 없으면 마찬가지이므로 별로 서운하지는 않다!

1. 이메일로 초대를 받기
아는 사람이 있어야 가능하다. 내 직계존속이 되고 싶으면 아래의 링크를 눌러서 가입하면 된다.
(참고로 아는 분이 들어오면 열렬히 환영 가능하다)
http://me2day.net/invitation/c6c1f2ffb35c716c6ea7a2447ca526ed

2. 혈혈단신으로 가입하기
http://me2day.net/front/signup 로 들어간다

3. 아래의 칸을 채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투데이 이름은 흔히 아는 아이디라고 생각하면 되고 http://me2day.net/shain 에서처럼 shain이 미투데이 이름이다. 그 아래의 닉네임은 아무것이나 쓰면 된다. 이메일 주소와 홈페이지주소를 차례로 입력한다.

4. 오픈 아이디 발급 받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미투데이는 오픈아이디 로그인을 하고 있기 떄문에 위의 가입절차로 모든 것이 끝나지 않는다.

대표적인 오픈 아이디 사이트가 몇 있는 걸로 아는데
나는 오픈마루의 myid.net 을 이용하고 있다.

주소는 http://myid.net/
가입해서 계정을 발급받고
로그인 하면 된다.



미투데이 상단에 아래와 같은 로그인 표시가 있는데 가입이 완료된 이후엔 아래의 로그인 표시를 이용하면 로그인할 수 있다(귀찮아서 항상 로그인 표시를 체크하고 사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와 같은 메시지가 내 미투데이 블로그에 떠 있을 것이다. 당신은 이제 신규회원이 된 것이다.
만약 내 직계존속으로 가입하신다면 반갑게 환영해주리라.

http://me2day.net/invitation/c6c1f2ffb35c716c6ea7a2447ca526e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