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배틀스타 갈락티카

Battlestar Galactica - 지구를 향한 인류의 마지막 여정

Shain 2008. 3. 17. 10:13
728x90
반응형
작가 파업 이후 대부분 드라마 방영 일정과 분량이 조정되었다. 배틀스타 갈락티카의 공식 방영일은 2008년 4월 4일로 확정되었다. 그리고 프로모션 이미지들이 공개되며 몇가지 윤곽이 드러나게 되었다. 시즌 4는 20개 에피소드로 예고한대로 이번이 마지막 시즌이다. 수많은 미스터리와 이야기로 팬들을 끌어모은 배틀스타 갈락티카! 아래에 적을 내용은 배틀스타 갈락티카에 대해 몇가지 밝혀진 정보와 소문(루머), 뉴스들이다. 서비스 컷으로 어쩐지 급하게 촬영된 듯한 프로모션 이미지도 넣을까 싶다.


혹시 잊어버렸을 수도 있을 팬들을 위하여 Battlestar Galactica 시즌 3의 마지막 장면이다.
4 명의 사일런이 각성하는 내용이 주된 내용이지만 이오니아 성운에서 사일런 베이스쉽이 따라오고
리 아다마의 눈 앞에 죽은 줄 알았던 카라 트레이스가 나타난 장면이 핵심이다


시즌 4 10개 에피소드 제목/방영일이 알려졌다

20개 에피소드 중 10개 에피소드의 제목이 알려져 있다. 작가 파업으로 시즌 종료를 하기 힘들 것이란 예상이 있었지만 10여개 에피소드는 제작이 완료 됐으므로 정상 방송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래는 팬사이트를 비롯한 여러 곳에 알려진 시즌 4의 에피소드 제목과 약간의 내용 요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시즌 4의 내용은 이 그림 한장에 압축되어 있다고 한다(예수의 위치에 주목하라). 이 이미지는 팬들을 논란 속에 빠지게 만들었다. 아담과 이브가 될 것인가. 제우스와 헤라가 될 것인가.


  • Season 4 Episode 1 - He That Believeth In Me(2008년 4월 4일 방영)
    1화는 시즌 3가 끝났던 바로 그 시점에서 시작한다. 이오니아 성운에서 지구를 향해 비행하는 갈락티카 뒤를 2대의 사일런 베이스쉽이 따르고 있고, 지구에 다녀온 적 있다며 리 아다마 앞에 나타난 스타벅은 바이퍼가 충돌해 폭파한 이후 2달이 지났는데도 자신은 단지 6시간 동안 떨어져 있었노라 이야기한다. 아다마를 놀리며 사일런과의 전투에 참가한 스타벅은 갈락티카로 돌아온다. 아다마는 포옹으로 스타벅을 환영하지만 앤더스는 울면서 주저앉는다. 앤더스와 카라가 재회하면서 타이, 티롤, 토리는 자신들이 마지막 5명의 사일런이란 걸 스타벅이 알고 있을 거라 의심한다.
  • Season 4 Episode 2  -  Six of One(4월 11일)
    마지막 다섯 사일런을 둘러싼 미스터리한 배경을 파헤치며 그들은 서로 충돌하고 의심하게 된다. 심지어는 인간들은 지구에 점점 더 가까워짐에 따라 여러 이슈를 놓고 혼란에 빠진다.
  • Season 4 Episode 3 - The Ties That Bind(4월 18일)
    카라 트레이스는 화물선을 타고 지구를 찾아 비행하고, 갈락티카의 승무원들은 정치적인 문제와 결혼 문제를 의논한다. 한편 사일론 대표 7인들은 사일런 내의 지도력을 의심받는다.
  • Season 4 Episode 4 - Escape Velocity(4월 25일)
  • Season 4 Episode 5 - The Road Less Travelled(5월 2일)
  • Season 4 Episode 6 - Faith(5월 9일)
  • Season 4 Episode 7 - Guess What's Coming to Dinner(5월 16일)
  • Season 4 Episode 8 - Sine Qua Non(5월 23일)
  • Season 4 Episode 9 - The Hub(5월 30일)
  • Season 4 Episode 10 - Revelations(6월 6일)


방영전 스페셜 에피소드가 예정되어 있다

배틀스타 갈락티카는, 2007년 11월 7편에 걸친 짧은 플래시백(웹사이트에서만 연재되던 웨피소드)과 TV 무비 'Battlestar Galactica: Razor'라는 특별편을 방영한 바 있다. 그 두 편에서 '배틀스타 페가수스'에 숨겨진 이야기와 50년전, 사일런과 윌리엄 아다마 제독 사이의 과거 비밀이 일부 보여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시리즈는 유난히 출연진 얼굴에 포토샵을 많이 썼다는 평이다. 출연을 4년 이상 이어온 까닭에 출연진의 얼굴이 많이 변한 느낌이 든다.


시즌 4의 방영 이전 3월 28일 밤 10시, SciFi Channel에서 두 편의 특별 방송이 더 방영된다. Ronald D. Moore에 의해 제작될 'Battlestar Galactica: Revisited'는 30분 분량으로 Razor를 포함한 시즌 3까지의 내용이 요약되어 방송될 것이고. 'Battlestar Galactica: The Phenomenon'은 배틀스타 갈락티카가 대중문화에 미친 영향에 대해 팬들과 비평가들의 반응을 인터뷰하는 내용이다.


Battlestar Galactica의 프리퀼 드라마가 나올 수도 있다

작가 파업의 영향으로 드라마 제작이 저조한 동안 '배틀스타 갈락티카' 시리즈의 스핀오프가 계획되었다고 한다. 제작자 Ronald D. Moore에 의해 기획된 바로는 프리퀼 형식이 될 듯하다. 원래 2006년에 제안된 2시간 분량의 Pilot 대본이었는데 당시에는 Sci-fi가 배갈 시즌 3의 방영을 독려하던 중인데다 내용이 무거워 제껴둔 아이템이란다. 아직까지는 제작 여부가 소문에 불과하고 제작자 본인도 심사숙고 중이라지만, 4시즌으로 종료될 배갈팬들에겐 반가운 소식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배틀스타 갈락티카 오프닝엫서 등장하는 콜로니 카프리카(Caprica). 12콜로니의 수도 역할을 담당하는 이 곳에서 사일런이 태어난다. 스핀오프 드라마 제작에 성공할 수 있을까.


대강의 내용은 이렇다. 현재 방영되는 시리즈인 'Battlestar Galactica'의 2차 사일런 전쟁이 발발하기 50년 내지는 70년 전, 12콜로니의 수도인 Caprica(카프리카) 행성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다. 윌리엄 아다마의 아버지인 죠셉 아다마(Joseph Adama, 변호사로 리 아다마가 언급한 적 있다)가 극을 이끌어 간다. 평화로운 행성 카프리카에서 최고의 컴퓨터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그레이스톤은 인공지능을 시험하고 최초의 Cylon을 만들게 된다. Adama는 그 새로 만들어진 인공지능에게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부분이 있음을 발견하게 되고 그레이스톤과 반대편에 서게 된다. 이 스핀오프는 사일런이 만들어지고 첫번째 사일런 전쟁이 일어나는 과정을 다루게 될 것이다. (제작되면 정말 좋겠다!)


결말에 대한 예상이 팬들 사이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현명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엔 정치적으로 행동하는 대통령. 인간적이지만 결단력있고 리더쉽 강한 아다마 제독, 그리고 사고뭉치 발타와 반항아 리 아다마, 여전사라는 말로는 설명이 부족한 스타벅이란 캐릭터까지. 배틀스타 갈락티카는 SF 드라마라고 하기엔 꽤 다양한 인간 사회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카프리카 식스 역의 트리시아 헬퍼(Tricia Helfer)와 그레이스 박(Graca Park) 없이는 생각할 수 없는 드라마이기도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터넷에서 찾은 글에 의하면 여러 미스터리가 엉키고 엉킨 가운데 배틀스타 갈락티카의 원래 목적인 '지구'로의 여정은 끝이 날 것이다. 충격과 공포가 이어지는 여행을 통해 1978 배갈과는 달리 지구의 달에 착륙하는 것이 아니라 22세기의 지구에 도착할 것이고, 여행을 함께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할 무엇을 보게 될 것이라고 한다(반전을 예고하고 있다). 그리고 팬들의 사랑을 받아온 주인공의 죽음(아마도 스타벅이 죽지 않을까)이 있을 것이라는 정보.

배틀스타 갈락티카를 이어가는 미스터리

흔히 배틀스타 갈락티카를 '떡밥' 드라마라고 한다. 워낙 많은 미스터리를 뿌리는 바람에 아무것도 예상할 수 없다는 뜻이다. 전체적으로 가장 중요한 미스터리는 '배후'에 관한 미스터리이다. 그들의 비행은 분명 계획된 것이다 - 누가 이들의 고향 카프리카를 멸망하게 하고 지구로의 여정이 이어지도록 만들었을까? 발타의 머리 속 존재의 말대로 '신의 뜻'인지 '사일런'의 뜻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이한 메신저가 나타나는 주인공은 셋. 발타에겐 카프리카 식스가, 카프리카 식스에겐 발타가, 스타벅에겐 레오벤이 나타난다. 이들은 모종의 예언을 통해 앞으로 일어날 일을 이야기한다. 로라 로즐린은 꿈을 통해 메시지를 받는다.


▶ 예언하는 존재와 계획된 일         
발타의 머리 속엔 넘버6 가 메시지를 전한다. 12 콜로니를 모두 멸망하게 만든 장본인인 우울한 남자, 발타는 넘버 6가 말하는 '당신을 위한 계획'이 뭔지 모른다. '신의 뜻'이라는 넘버 식스의 말을 완전히 믿지는 않지만 그 머리속 존재의 예언은 모호하긴 해도 대부분 들어맞는다. 배갈 안에 스파이가 있다거나 사일론과 인간 사이에 아이가 태어날 것이란 말은 다 들어 맞았다.

상대적으로 존재가 미약하긴 하지만 넘버 식스의 머리 속에서 말하는 존재인 '발타' 역시 같은 역할을 하고 있고 스타벅이 죽기 직전 어린 시절로 데려가준 '레오벤'의 존재도 실제 레오벤과는 다르지만 메신저 역할을 했다. 이것과 맞물리는 부분이 사일런의 계획이다. 드라마 오프닝에 등장하는대로 사일런은 'Plan'을 가지고 있는데 그 계획에 따라 그레이스 박은 지시받은대로 Helo의 아이를 가진다. 사일런은 초반 시리즈에서 보여준 대로 자신들의 임무인 양 발타를 이용해 12 콜로니를 멸망시킨다.

최근엔 헤라를 두고 로라 로즐린, 카프리카 넘버 식스, 아테나는 꿈을 꾸고 메시지를 받기 시작했다. 일종의 예언이 이어지고 있는 셈. 과연 예언하는 존재와 계획을 가진 사일런 사이엔 어떤 연관이 있을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테나와 힐로의 사랑은 계획된 것이었을까. 아이를 가지기 위해 접근했다는 대사 때문에라도 발타와 카프리카 식스 커플을 비롯한 사일론 VS 인간의 사랑은 계획의 일부처럼 여겨진다.


▶ 다섯번째 사일런은 누구인가?        
붉은 옷을 입은 넘버 식스의 매력적인 얼굴이 팬들의 시선을 채우고, 그레이스 박이 정체를 알 수 없는 인간형 사일런이란 점이 밝혀지면서 단 12개 뿐이라는 유기체 사일런의 얼굴은 배틀스타 갈락티카의 최대 관심사였다.우주 정거장에서 만난 레오벤(Leoben Conoy)을 만나면서 사일런이 방사능에 약하다는 게 알려지기도 하고(티롤이 멀쩡했기 때문에 약간은 오류가 된다) 배틀스타와 함께 했던 기자 아론(Aaron Doral)를 사일런으로 짐작해서 버리고 떠나버리기도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번째 사일런인 디아나 비어스는 다섯 사일런의 존재를 보았지만, 다른 사일런들에 의해 동결되어 버린다. 4시즌에 부활할 그녀는 미스터리를 해결해주는 인물이 될까?


3시즌 마지막에서 배틀스타에 올라탄 '스스로를 인간으로 믿고 있던' 존재들 중에 사일런 4명이 있음이 밝혔다. 누구보다도 인간으로 고뇌하고 어려움을 겪었던 존재라 스스로 큰 충격을 받는다. 예언을 받는 존재들과 인간으로서 살아온 사일런, 인간들, 그리고 사일런으로서 개발된 존재들의 갈등이 4시즌의 기본구조가 될 듯하다. 다섯번째 사일런의 역할은 이 갈등을 증폭시킬 지 혹은 해결할 것인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과연 어떤 역할을 맡게될 것인가.


4시즌 프로모션 비디오

배틀스타 갈락티카 4시즌까지의 기간은 거의 1년에 가깝다. 인기에 비해 지나치게 긴 기간이다. 중간중간 이어진 케이티 색호프의 드라마 출연 소식 등이 뉴스란을 메꿨지만 프로모션 포토는 2008년 초에 촬영되었다. 작가파업으로 모든 일정이 조금씩 밀린 까닭이 크다. 작년부터 발표된 프로모션 비디오 몇개를 모아봤다. 일부는 4시즌이 나아갈 방향을 담고 있다.


작년에 발표된 시즌 4 공식 프로모션 비디오


3월 14일에 발표된 프로모션 비디오


2007년 8월 2일에 가졌던 공식 인터뷰 -  제작자 로날드 무어
리메이크 배틀스타 갈락티카의 창시자 로날드 무어가 이 드라마 엔딩의 키를 쥐고 있다


최근에 Sci-fi 채널에서 보여준 배틀스타 갈락티카 8분 안에 시청하기
외국사이트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지만 누군가 유투브에 올려놓았다


출처 :
Galactica finds Earth - 스포일러 TV
http://www.scifi.com/battlestar/quizzes/
8분 안에 배틀스타 갈락티카 시청하기
'Battlestar Galactica' Season 4 Spoilers
'Battlestar Galactica' Season 4 Promo Photos
Battlestar Galactica Season 4 Promo Photos x33 HQ
http://en.battlestarwiki.org/wiki/Humanoid_Cylon
http://sharetv.org/shows/battlestar_galactica/episodes
http://en.battlestarwiki.org/wiki/He_That_Believeth_In_Me
http://www.buddytv.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11명의 사일런은 이미 얼굴을 드러냈다. 마지막 한 명의 사일런과 인류와의 비밀을 풀어야할 4시즌의 미끼들이 넘친다. 과연 이들 모두 지구에 도착할 수 있을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