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ETC 카테고리

KITT와 Knight Rider 부활을 위한 노력 - 네번째 리메이크?

Shain 2008. 2. 22. 13:30
728x90
반응형
1982년 제작되어 전세계 팬들을 사로잡은 마이클 나이트와 키트의 질주. 한국에서는 '전격 Z작전'으로 더 잘 알려진 키트는 '멋진 스포츠카'의 상징으로 아직 팬들의 기억에 남아 있다. 이번 2008년 2월 17일에 미국, NBC 채널에서 방송된 Knight Rider는 그 후속물을 자처하고 있다. TV판 Knight Rider 시리즈를 이어받는 연속 시리즈로 방영된 80분 분량은 Pilot 성격을 띄고 있다.



오랜 협상 끝에 예전 마이클 나이트 역을 맡았던 데이빗 핫셀호프까지 특별출연시키는 정성을 보였지만 과연 추가 에피소드 주문에 성공하고 예전 명성을 그대로 이어받을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리메이크 바이오닉 우먼 시리즈처럼 NBC 방송국을  실망시킬 것인가?  방송 이후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발 킬머의 목소리 출연으로 합격점을 받은 듯 하지만 K.I.T.T와 마이클 나이트의 부활 노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현대판 서부 총잡이 재현 - AI를 움직이는 정의의 용사들

이번 리메이크 Knight Rider에서도 나온 대사지만 '한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것이 나이트 라이더의 모토였다고 한다. 말을 타고 악의 무리와 싸우는 서부 정신(내가 아는 서부 총잡이 정신하곤 다른데)을 SF분위기의 현대판으로 재현하고 싶었다는 듯. 그래서 단순하고 일방적인 구조로 '악의 무리' 만 설정해 두면 드라마 운영에 지장이 없었다. 현대판 레인저 '마이클 나이트(Michael Knight)'와 현대판 명마 'K.I.T.T'의 활약인 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쟌 마이클 빈센트 대령이 악의 무리를 물리치는 내용으로 4시즌 방영된 Airwolf


이런 '한사람 영웅' 구조는 80년대 미국 드라마에서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고 하는데 'Airwolf(1984)'나 'Blue Thunder(1983)' 같은 드라마들은 탁월한 명마(인공지능 무기)를 갖춘 정의의 용사 혼자 사건을 해결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다. 이른바 슈퍼맨 이후 Superhero 물의 변형된 모습이 탄생한 것이다. 그나마 달라진 점은 마이클 나이트가 초반엔 건달 취급 받았다는 정도 아닐까(인간적이란 뜻).

알고 보면, 이 영웅 드라마를 가능하게 한 것은 헬리콥터나 자동차를 다루는데 탁월한 재주가 있었던 스턴트맨들이시고(극적 재미를 위해 스턴트는 크레딧에도 이름이 안 올라갈 때가 있다고 한다) 장면 하나를 위해 부서진 자동차들도 수없이 많을테지만 이 영웅 드라마 제작 욕심은 쉽사리 끝나지 않았고 그 이후에도 키트 부활 노력은 꽤 여러번 있었다고 한다.


Knight Rider 2000 (1991) - 안 만들어지는게 나았다는 평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속 시리즈로서 데이빗 핫셀호프가 그대로 출연했던 Knight Rider 2000 은 팬들에게 안 보는게 좋았다는 평가를 듣고 있다. 그의 조력자 Devon Miles까지 그대로 출연했지만(1997년 사망, Edward Mulhare이다) 평가가 그리 좋지 않았단 이야기다. 인기좋았던 전작을 리메이크 하기 위해 Pilot TV 무비로 만들었지만 부활에 실패해 기억하는 사람도 드물단다.

몇가지 설정이 여전히 가상의 세계로 유지되었고 여주인공도 교체되었다. 또 차체가 붉게 변한 스포츠카, 키트는 메시지를 받는 팩스까지 달린 AI로 거듭났었다. K.I.T.T의 알다시피 Knight Industries Two Thosand(2000)의 약자이다.

1991년판 키트에게는 Knight 4000(주: Knight 3000은 2008년 만들어진 시리즈에서 모델명으로 사용됐다고 한다.)이라는 모델명이 있었고, Pontiac Banshee 라는 차종을 사용했다. 키트의 목소리는 배우로도 유명한 Carmen Argenziano(이  무비에서 매독 역할로 출연했다)였다.
 

Knight Rider 2010 (1994) - 새로운 시도는 괜찮았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부활을 노리고 만들어진 영화인 것은 맞지만 역시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TV무비. 1969 Ford Mustang이라는 자동차가 키트 대신 쓰였다고 한다. 구형 자동차인 관계로 스타일이 키트처럼 매끈하거나 현대적이지 않고 낡은 느낌(그런지 룩)으로 재탄생했다. 자동차 엔진은 탁월하지만 인공지능은 없다.

본편 로열티가 워낙 비싸(마이클 나이트라는 이름이라던지 KITT의 설정, 기타 Knight Rider의 설정을 그대로 사용하길 거부했단 이야기) 연속 시리즈(sequel)나 스핀오프라고 구분되지 않고 Canon 쯤으로 대접받는다. 초반 각본은 키트나 다른 설정을 그대로 가져왔었는데 결국 타협하지 못하고 잊혀졌다.

Knight Rider라는 제목과 자동차를 타고 달리며 영웅이 정의를 구현한단 설정 정도만 이용할 수 있었다. 당연히 데이빗 핫셀호프는 출연하지 않는다. 매드 맥스 스타일의 미래에서 밀수업을 하는 주인공이, 아름다운 여주인공과 함께 사막에서 모험을 펼치는 내용. 데이터베이스의 팬 리뷰를 읽어보니 키트의 느낌을 기대하지 않는다면 꽤 괜찮은 영화였던 모양이다.
 


Team Knight Rider(1997) - 인공지능 기기가 무려 다섯 대!

한가지 괜찮은 아이템을 다시 성공시키기 위한 여러 방법이 있겠지만 그 중 한가지는 아이템 숫자를 무한정 늘이는 것이 아닐까 싶다. 약간 헐리우드스러운 이 발상은 K.I.T.T에게도 예외가 없었고 한 사람의 영웅과 한 대의 자동차 대신 5명의 영웅과 다섯대의 인공지능이 정의를 위해 싸운다고 설정해 버렸다. 1997년에 만들어진 드라마치고는 제법 오래 살아남은 편이라 1시즌 22편으로 방영되었다고 한다(일단은 성공인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공지능을 갖춘 세 대의 자동차와 두 대의 모터사이클 - Team Knight Rider


TV 시리즈 Knight Rider의 스핀오프 대접을 받는 이 드라마에서도 마이클 나이트라는 영웅이 나오긴 한다. FLAG(윌튼 나이트가 설립한 재단)에서 과거의 영웅 마이클 나이트를 이어받아 정의를 구현할 팀을 만들었다는 설정이기 때문에 키트를 운행하는 마이클 나이트는 팀원들의 영웅이다. 물론 데이빗 핫셀호프는 아니었다고 한다. 그것도 22편으로 제작중단을 맞는 시점에서 잠깐 출연했다. 15년전에 방영됐던 본편의 속편을 기대했던 팬들에겐 꽤 아쉬운 드라마였다나 뭐라나.

사용자 삽입 이미지

Kyle. Jenny. Duke. Erica. Trek 등 다섯 명의 멤버, 그리고 TKR 마크.


TKR이라는 약어로 불리던 이 나이트 라이더 팀에겐 인종과 성별을 골고루 섞은 5명의 멤버가 있고(당시엔 골고루 섞는 멤머를 만드는게 법이었던 걸로 기억), 다섯 멤버가 운행하는 자동차나 모터사이클 인공지능에게도 각각 이름이 있었다. 이외에도 이들이 상대하는 악의 무리에게도 자동차가 있고 인공지능이 달려있었던 모양이다(스카이원이라던지 키트를 대체한 K.R.O 같은). 지나치게 많이 키트의 모티브를 남발한 느낌이 들긴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Danté(Ford Expedition), Domino(Ford Mustang, 여성), Attack Beast(Ford F-150), Kat(Plato와 여성형 쌍둥이), Plato(개조된 모터사이클), K.R.O(Ferrari GTS). 각각 순서대로 이 인공지능 Vehicle들을 운행한다.




슈퍼 히어로의 부활은 아직도 가능할까?

미국 영웅은 수십년 동안 변신을 거듭했고 이젠 지나치게 인간적인 슈퍼맨은 7시즌이 넘도록 날지 못하고 있다(Smallvile, 2001). 노골적으로 이름을 Knight로 지었던 '전격Z작전'의 영웅은 늙어서 후배에게 잘해보라는 격려를 해주는 위치가 되버렸지만(극중 아버지역으로 마이크에게 말을 거는 장면이 있다) 마이클이란 이름은 이어졌으니 Knight란 성(이젠 운영자가 나이트 재단이 아니라 FBI라서 불가능하려나)도 물려받을 지 모르겠다(이건 어쩐지 데이빗 핫셀호프 배우 본인이 싫어할 것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니버샬 스튜디오에 전시되어 있다는 과거의 KITT 모델 - 출처 : 위키피디아


K.I.T.T는 Pontiac Firebird Trans Am라는 자동차에서 2008 Ford Mustang GT500KR라는 자동차로 브랜드 마저 변해버렸고 목소리는 William Daniels라는 배우에서 Val Kilmer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어쩐지 한참 어른스러워진 AI는 그래픽과 외관도 화려해져서 뒤를 받쳐주는 기본출연진도 5명이 넘을 모양이다(능력은 한참 탁월하다. 정말 가지고 싶은 자동차).
 

FBI 데이터베이스나 펜타곤 작전에도 접근 권한이 있는 천재적인 인공지능이다(FBI가 이렇게 위험한 객체를 거리에 활보하게 한다는 것도 참 재밌는 발상). 이 상태라면 새로운 정의의 레인저 보다는 복잡한 추리 능력을 가진 슈퍼 컴퓨터가 탄생했음을 축하해야겠다. 원래 1982년 제작된 Knight Rider 역시 한편의 TV 무비로 출발해 4시즌까지 이어진 드라마였지만 같은 방법으로 부활하고자 하는 노력은 쉽지 않은 모양이다. 25년전과 같은 방법으로, 법으로는 다스려지지 않는 악의 무리를 처벌하고 '한 사람이 세상을 변화시키기'에는 무리를 느낀 것인지 고질적인 슈퍼히어로의 유치함 때문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부디 이번엔 부활에 성공하길 바란다. 키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에 새롭게 키트 역할을 맡은 자동차 - Ford Shelby GT500KR Mustang


출처 :
http://webzoom.freewebs.com/cafcorsair/Airwolf.html
http://www.imdb.com/
http://en.wikipedia.org/wiki/Image:KITT_Universal_Studios.jpg
http://epguides.com/TeamKnightRider/guide.shtml
http://carsplusmovies.com/2008/01/30/team-knight-rider-1997/
http://www.geocities.com/Hollywood/2167/
http://www.zcars.com.au/ford/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