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의 5000원 치킨은 놀라운 가격 때문에 소비자들의 화제가 됐습니다. 만원 이하로는 살 수 없다고 생각했던 프라이드 치킨의 가격이 최저가인 오천원대로 떨어졌다는 건 상상도 할 수 없던 일이죠. 모든 가정에서 최소 한달에 한번 정도는 시켜먹는다는 가장 대중적인 국민 간식 치킨, 같은 양의 치킨을 사려면 다른 브랜드에서는 2만원 가까운 가격을 지불해야할 것입니다.

롯데마트 치킨, 일명 '통큰치킨'을 두고 어제는 '신조어'까지 유행하게 됐습니다. 치킨개미지옥, 닭세권, 얼리어닭터, 치킨언트같은 현실을 풍자하는 내용이 피해를 보는 자영업자들의 마음을 씁쓸하게 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로서는 싼 가격이 싫을 이유가 없으니 일단 환영하는 분위기라는군요. 전국적으로 순식간에 7만 4천마리가 팔렸다는 말도 있습니다.


대기업 마트의 경영주들은 사람들이 많이 소비하는 '치킨'이나 '피자'의 가격이 싼게 무슨 문제냐고 되묻습니다. '소비도 이념적으로 하느냐'며 항의한 분이 유명세를 타기도 했습니다. 그런 복잡한 생각은 다 집어치우고서라도 평소 치킨 브랜드에 거품이 많아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줬다며 통큰치킨의 출현이 치킨시장에 좋은 영향을 끼치리라 기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롯데마트가 전국 어디에나 있는 구멍가게같은 매장이 아니고 보면 누구나 살 수 있는 상품은 분명 아닙니다. 이들이 영향을 끼치는 것이 일부 지역 문제일 수도 있고 전국적인 타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그들을 공정위에 제소한다는 사람들이 있고 롯데마트 불매운동에 들어간 치킨업자도 있습니다. 통큰치킨이 과연 치킨업자들의 손해 때문에 이렇게 시끄러운 걸까요.



치킨무, 소스 등은 따로 구입하는 미끼 상품

'통큰치킨'의 가격이 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동네 치킨, 프랜차이즈 치킨의 가격이 비싼 것으로 보이지만 그건 단순히 착각에 불과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잊고 있는 점은 동네 치킨 배달은 판매업이기도 하지만 '서비스업'이기도 하다는 사실입니다. 집에서 편리하게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 치킨을 배달해먹는 비용은 당연히 원가 보다 상당히 비쌀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동네 치킨은 치킨 배달을 위한 인건비가 포함된다는 말이죠. 마트 치킨은 치킨을 사기 위해 가는 교통비와 배달을 위해 기다리는 시간과 각종 소스의 가격이 제외된 가격이 단지 오천원일 뿐입니다. '통큰치킨'은 그런점에서 저가상품이라기 보단 마트 소비를 유발하기 위한 '미끼 상품'이란 평을 많이 받습니다.


치킨을 사기 위해 매장에서 기다리는 시간 동안 사람들은 필요한 물건을 사러 쇼핑을 즐기게 됩니다. 또 대부분의 음식 매장은 지하에 있는 경우가 많으니 사러 가는 동안 더 많은 쇼핑의 기회에 노출되게 됩니다. '치킨' 만 사러 마트에 들리지는 않는다는 것이죠. 이는 마트에서 대량으로 싸게 사봤자 절대 절약이 되지 않는 것과 비슷한 결과를 낳습니다.

배달 치킨에서 대신 감당해주는 수고, 교통비, 인건비, 시간을 소비자가 직접 감당하고 다른 물건까지 쇼핑하고 난 후 구매하는 치킨이 정말 저가상품이 맞는 걸까요? 비싼 브랜드 치킨이 아닌 저렴한 동네치킨 경우엔 얼마든지 그 정도 비용에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적당한 가격을 주는 소비 아쉽다

현재는 '친환경 농업'이 주를 이루지만 과거 '유기농업'을 처음 시도했을 땐 구매해주는 소비자가 없다는 것도 농업인들의 큰 고민거리였습니다. 몸에 좋은 것은 알지만 생산비용이 지나치게 비싸고 모양이 예쁘지 않다는 이유로 소비자들이 구매를 거절하기 때문에 유기농업과 친환경 농업은 일부 부유한 소비자를 위한 농업으로 변해갑니다. 지금도 매일 먹기엔 상당히 높은 가격입니다.

사람들이 매일 먹는 음식은 '경제 논리' 만으로 나누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모델료, 광고료 등에 지나치게 많은 돈을 투자하는 일부 브랜드 치킨에 대한 불만은 저도 마찬가지입니다만 좋은 품질의 식품을 소량으로 유통해 판매하는 경우 당연히 '가격 차이'는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학뉴스 - 롯데마트 통큰치킨이 뭐길래, '버뮤다 삼각치킨','닭세권','얼리어닭터' 등 신조어 탄생



이번 통큰치킨 파동 때문에 원가를 공개하고 나선 치킨가게들이 많지만 원가는 천차만별이란 걸 보셨을 겁니다. 규모에 따라 방법에 따라 혹은 인건비에 따라 원가는 상당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문제는 좋은 재료를 썼다면 비싼 가격을 주는게 당연하고 빠르고 신속한 배달에 많은 투자를 하는 집이라면 많은 인건비를 줘야한다는 점입니다.

열심히 회사에서 일했음에도 그에 맞는 월급을 지급받지 못한다면 당연히 많은 사람들은 손해를 감수하게 될 것입니다. 모델에게만 의존하는 합리적이지 못한 가격의 브랜드 치킨은 불매운동을 하면 그만이지만 양심적인 동네치킨들까지 한꺼번에 매도되는 건 옳치 않은 현상 아닐까 싶습니다. 무조건 저가를 요구하면 재료의 품질 저하 등 무리가 따르게 마련이지요.



이념적 소비는 불가능해도 비판적 소비는 가능하다

영세상인들의 생존권 문제 이외에도 '오천원 치킨'의 또다른 문제점으로 지적될 부분은 몇가지 더 있을 것입니다. 마트의 특성상 저가상품으로 이득을 남기려면 '박리다매'의 원리 이외에도 필수적으로 동반되는게 있는데 바로 하청업체의 손해감수입니다. 직거래로 원가를 최대한 낮췄다고 하지만 롯데마트가 그 깎인 가격을 감수했을 거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올해 국민들에게 큰 타격을 준 '배추값 파동'을 기억하십니까? 많은 사람들이 그 현상의 원인을 기상이변이라 지목했지만 다른 원인 중 하나는 '중간업자의 농간'이라는 점에 동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면엔 싼값에라도 자신의 이익을 지켜보려 했던 농민의 '생존 본능'이 기반하고 있습니다.

제철에 가격을 받고 팔지 못할까봐 미리 중간업자에게 '밭떼기' 판매를 한 것입니다. 평소 농사를 지어 제대로 된 보상을 받는 경험이 많았다면 이런 중간업자의 개입이나 횡포는 많은 부분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농민의 이익을 지켜주지 못한 '밭떼기'의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의 몫이 되어 식탁을 위협하게 됐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학뉴스 - 롯데마트 통큰치킨이 뭐길래, '버뮤다 삼각치킨','닭세권','얼리어닭터' 등 신조어 탄생



소비자는 되도록 싼값에 물건을 사고 싶어합니다. 그렇지만 싼값 이면에 어떤 유통경로와 '손해'가 숨어 있는지 따져보지 않는다면 또다른 타격이 되어 소비자 역시 위협받게 됩니다. 저가상품으로 손해보는 건 해당 영세 치킨업자 뿐만 아니라 바로 우리들이 될 수도 있다는 거죠. 소비와 소비는 연결되어 있고 경제란 건 모든게 서로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누군가가 지적한 '이념적 소비'가 무엇인지 생각할 여유가 있는 소비자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소한의 이 저렴한 물건에 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지 따져보는 '방어적 소비' 혹은 '비판적 소비'는 필수적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이 대기업 저가상품이 과연 소비자들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것일까요? 모든 걸 다 따져보고 의심한 후에 환영해도 늦지 않습니다.



이미지 출처, 참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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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맑은바람
    2010.12.13 15:53

    좀전에 롯데마트에 다녀왔는데 치킨통만 바뀐 상태로 넓은 육각상자에 넣어 오천원에 팔던데요?
    앞에서는 안판다고 하고 뒤에서는 포장만 바꿔 판매를 하다니... 아~웅~
    마트에서 이것저것 다 팔다보면 우리 부모님들 직장은 문닫는 것은 시간문제 겠지요?
    최근 피자, 치킨등 분식류는 물론이고 병원, 약국, 부동산 중개업등 으로 사세를 넓힐 계획이라는데
    당장은 싸서 좋지만, 조만간 그나마 부족한 직종이 더욱 줄어들듯... 대책도 없고.... 씁쓸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31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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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세 치킨업자가.. 그냥 우리랑 상관없는 문제같지만
      결국 이런식으로 스스로 돈버는 방법을 하나하나 빼았아갈 거 같습니다..
      대량으로 자본으로 밀어부치는데는 당할 재간이 없죠..
      취업할 직장은 줄어들고...자영업은 자리를 뺐기고..
      결국 소비자에게도 이익이 돌아올 리 없을 거 같습니다...
      이 현상을 그냥 두면 10년 안에 많은게 달라져 있을거라고 봐요....

  3. Favicon of https://kukuhome.tistory.com BlogIcon 쿠쿠양
    2010.12.13 16:32 신고

    저도 판매금지 기사를 봤는데...여러가지 의미가 있는듯해요;;
    결국 이렇게 될거같다고 생각은 했드랬지요
    진짜 이슈화 시켜서 홍보효과는 톡톡히 한듯...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35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마트'란 곳 자체가 전체적으로 따져 보면 싼 곳은 아닌데
      싸게 판매하는 곳이란 이미지를 얻었겠죠...
      판매 중단 과정도 좀 씁쓸한 구석이 많더라구요
      이번 쇼의 승자는 결국 롯데라는 점에 동의하게 되네요...

  4. Favicon of https://elleysea.tistory.com BlogIcon 건이맘
    2010.12.13 16:44 신고

    저는 환영하던 사람은 아닌지라.....
    이런 것들을 대기업이 하나씩 먹기 시작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모든 것들은 대형마트를 가야만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올까 저는 그게 가장 두렵습니다.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36 신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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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그 부분이 가장 두렵습니다..
      우리 나라는 미국과 달라 아기자기한 상권도 꼭 있어야하는 곳이죠...
      구멍가게 사라지고, 수퍼마켓 사라지고 그 다음은...
      치킨집까지 사라지면... 저소득층을 위한...
      동네 거래선은 자꾸자꾸 없어지는게 아닐까 싶어요..
      업자들만의 문제는 분명 아닌 거 같습니다..

  5. Favicon of https://crabbit.tistory.com BlogIcon 굴뚝 토끼
    2010.12.13 18:10 신고

    만인이 만인에 대해 투쟁하는
    경제 시스템은 건강한 경제 시스템이 아니죠.
    자유시장이라는 시스템이 약육강식을 정당화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죠.

    그런의미에서 수수방관하다가 청와대 수석 한마디에
    수습되는 치킨사태는 정부의 잘못이 가장 크다고 봅니다.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돈이 돈을 먹는 상태를 내버려두는 건... 진정한 자유시장이 아닌거 같아요
      물론 자유경쟁도 아닌거 같구요...
      청와대 압력과 거대 치킨 브랜드의 압력에 굴복하는
      느낌이 들어 수습과정도 썩 유쾌하진 않네요...
      정부는 진작에 대기업 마트의 이런 영업 형태를
      단속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했어야 한다고 봅니다...

  6. 피자나라치킨공주
    2010.12.13 19:42

    통큰치킨 판매중단.. 소비자 여러분 피자나라치킨공주에서 시켜드세요. 콤비네이션피자랑 후라이드치킨이 13900원입니다. 치킨은 9호닭을 사용하고 있어요! 절대 작지 않습니다! 송파구오금동운영자입니다. 최고의맛! 신속배달! 약속드려요!


  7. 2010.12.13 19:48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캡션 기능이 종종 문제를 일으켜서(티스토리 자체의 에러 때문에 가끔 부주의하게 삭제됩니다) 이미지 출처는 되도록 후주 형식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합니다.
      캡션과 후주 모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8. Favicon of https://skagns.tistory.com BlogIcon skagns
    2010.12.13 19:56 신고

    정말 그렇지요. 단순히 가격만 싸다는데 주목해서
    그동안 다른 업체들이 폭리를 취한 것마냥 인식되어 버렸어요.
    가격 경쟁이야 업체마다 적정 수준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인데
    눈속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잘못 판단해 버렸네요.
    잘 보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셨나요?
    새로운 한주도 화이팅 하시구요!! ^^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46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브랜드 치킨 때문에 이번 오천원짜리를 환영한다는 반응이 많지만...
      일부러 전단지를 뒤져봐도 비싼 브랜드 치킨 보단...
      만원 초반대의 저가 영세 브랜드 치킨이 훨씬 더 많습니다...
      솔직히 그 정도면 엄청 싼 닭에 아주 낮은 인건비를 지급한단 뜻이라
      소비자로서도 보기 불편한 상태더군요..
      말이 오천원이지 미끼 상품 역할을 하는데다
      소스와 치킨무 따로 사야하기 때문에 8000-9000원 상품으로 봐야할 거 같습니다..
      주말에 추워서 어디 다녀오지도 못했네요 ^^
      즐거운 한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9. 통큰치킨을 환영하는 이유는?
    2010.12.13 21:19

    그만큼 기존 치킨 체인점의 가격이 비싸다고 생각했던 소비자가 많았던 거 아닐까요?
    14000원 했던때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7000원이 대세가 됐고 18000원 짜리도 보이니...

    • Favicon of https://shain.tistory.com BlogIcon Shain
      2010.12.13 21:48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한마리 15000원이 넘는 치킨이 있다는 걸 잘 모르고 산 편이라 ^^;
      (지방이라 그런 것만은 아닌 거 같더군요...)
      그리고 모델이 비싼 치킨은 잘 먹지 않아서
      그런 거품 가격 치킨이 많은 줄은 모르고 있었답니다.
      전단지를 뒤져 봐도 한마리 9000원 짜리 치킨도 3-4종 있더군요.
      제겐 아직 치킨은 배달료 포함해서... 적당한 가격인거 같은데
      브랜드 치킨...이야기가 나와서 놀랍긴 하네요
      비싼 모델 치킨이 많이 소비되는 모양입니다

  10. Favicon of https://mijuhosi.tistory.com BlogIcon 쿤다다다
    2010.12.13 23:41 신고

    정말 말많은 치킨이군요. 며칠 때 여러 포스팅을 봤는데 뭐랄까...아직은 판단이 잘 안서네요. 여러 입장을 다 따져봐야하니까요...단순히 가격만 봐도 미끼상품이라는 측면에서 추가 비용도 들고 그저 그런것 같고요.

  11. 쥬냉
    2010.12.14 01:14

    치킨 한마리에 2만원 가까이 해서
    치킨 한번 사먹으려면 큰맘 먹어야 했던 저로서는
    통큰치킨이 사라진다니 정말 슬프고 짜증나고 화가 나네요.

    정말 서민을 위한게 뭔지 참 궁금합니다

  12. 쥬냉
    2010.12.14 01:16

    그리고 소스와 치킨무 해봐야 천언 추가 되고요.
    저처럼 그냥 후라이드만 먹고 싶은사람은 5천원 이면 됩니다.

    주변에 싼 치킨이래봐야 8천원정도 인데 맛도 별로고요.

  13. 쥬냉2
    2010.12.14 01:23

    와 이분 되게 웃기시네요 ㅋ
    글쓴이와 생각이 다르면 차단인가요?

  14. Favicon of https://todaki.tistory.com BlogIcon todaki
    2010.12.14 02:03 신고

    당신이 오천원짜리 치킨 만들 능력 없으면 비난해서 안되죠.
    잘나가는 서민을 보호한답시고, 빈민은 닭도 먹지 말라는 이야기밖에 더되나요?
    대기업이 한다고 무조건 반대하는 것은 소통없는 좌파일뿐입니다.

  15. Favicon of http://blog.ssu.ac.kr BlogIcon 숭실다움
    2010.12.14 09:45

    저는 글쎄요...
    사실 어느 편을 들기가 참 애매하네요....
    이쪽은 이쪽대로 사정이..
    또 이쪽은 이쪽대로 환영...

  16. -
    2010.12.14 22:00

    반반무마니 치킨!
    후라이드 한마리가 13,000원입니다,
    정말 싸구 고소하고 맛있어요^^
    080-858-9282 시켜드셔 보세요!

  17. Favicon of https://klassika.tistory.com BlogIcon CherryBrownBear
    2010.12.14 23:25 신고

    신토불이 치킨이야 꽤 쌉니다만 문제는 브랜드치킨이죠 브랜드치킨들은 동네치킨보다 1.5배 이상 가격이 비쌉니다. 근데 전 치킨을 거의 안먹지요 ;ㅅ;

  18. 통큰치킨좋아요
    2010.12.15 06:32

    그런데요..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배달 치킨에서 대신 감당해주는 수고, 교통비, 인건비, 시간을 소비자가 직접 감당하고 다른 물건까지 쇼핑하고 난 후 구매하는 치킨이 정말 저가상품이 맞는 걸까요? 비싼 브랜드 치킨이 아닌 저렴한 동네치킨 경우엔 얼마든지 그 정도 비용에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부분은 오히려 통큰 치킨의 가격이 합리적이고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것 아닐까요 ??

    소비자는 그냥 선택하는겁니다. 지적하신 수고 교통비 인건비 시간등등 +5000원 이 통큰치킨의 경제적 비용인데 앞의 비용은 개인마다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에 배달해 먹는 닭보다 주관적으로 계산한 통큰치킨의 비용이 싸면 그냥 사먹는 거지요.

    주먹구구식으로 계산해봐도 통큰치킨의 경제적 가격은 만원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19. 안녕하세요
    2010.12.16 16:51

    저도 이번에 통큰치킨을 통해 많은것을 느꼈기때문에 글한번 적어봅니다
    댓글을 바로바로 달아주시는군요
    저는 오히려 통큰치킨이 롯데가 자신의 기업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비싼 가격의 치킨을 내놓는다는 이유로 영세상인을 짓밟음으로써 일어설려는 노이즈마케팅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식으로 가다간 정말로 치킨값이 낮아질지도 모르겠죠 하지만 그 공정과정을 생각해보면 그 치킨은 지금보다 질 낮은 치킨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영세상인들 정말 불쌍해요ㅠㅠ

  20. uu
    2010.12.18 15:01

    대기업의 횡포임..이런식으로 계속 판매했다면 이건뭐 대기업은 살려줘서 점점
    더 커질테고 일반 서민상인들은 어떻게 됐을지.. 요즘같은때에 오천원짜리 치킨을
    팔면 품질은 어떤 치킨이였을지도 모르구요.

  21. fdsff
    2010.12.20 03:42

    통큰치킨 먹어봤는데 제 생각엔 기다리는 시간 줄서는 시간..
    왔다갔다하는 시간 추운날씨 등등으로 인해 안돼겠더라구요
    롯데마트도 먼데 치킨장사하시는분들 힘드시겠어요 전 배달배달~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