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풍선/말풍선수다

블로그는 성적순이 아니잖아요! - 블로그 어워드 보면서 두근두근

Shain 2008. 1. 18. 01:13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꽃다발 대신 바치는 조공!

간만에 올블로그하고 티스토리, 블로그 코리아, 다음 블로거뉴스까지 다 돌아보고 나니 블로그 어워드 시즌이란 걸 알겠네요. 윗순위로 선정되신 분들 중에 자주 들리던 블로그도 있고 그래서 반가웠고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인사나 남길까 하다가 답글 순찰(?)도 못하는 처지에 나중에 하자.. 미루고 돌아섰습니다(게으른 건 이럴 때 문제가 됩니다. 하하).

얼마전에 PC 포맷하고 나서 아직까지도 PC 너머의 세상과 심란한(?) 현실을 조율하지 못하는 Shain입니다. 할 일이 많아지니까 PC 앞으로 도망치고 싶은데 PC 안에도 할 일이 널렸군요. 그래도 일기는 빠지지 않고 적는 착한 블로거. 스트레스 쌓일 때 마다 목소리 녹음해서 민폐 끼치지 말고 일기나 열심히 적어야겠습니다.

안 그래도 요즘 쓰고 싶은 내용이 많거든요(삼성호 충돌사고라던지 2MByte씨의 삽질로 땅파기 논쟁이라던지 약자를 만만하게 보는 방송권력이라던지). 이왕 남들이 읽을 것 조금 명료하고 간결하고, 분명한 목소리로 정리할 수 있으면 좋으련만 그저 개인블로그에 한 줄 보태는 잡담이려니 하고 꾸준히 천천히 올려볼까 합니다.


어제, 블로그코리아 순위가 128위로 뛰었어요

2007년 5월 28일날 초대장을 받아 처음 개설한 티스토리의 방문자는 요즘 말로 '안습' 수준이었습니다. 블로그 디자인 한답시고 들락거리는 저를 제외하곤 아무도 오지 않았기 때문에 첫날 방문자와 6월 초까지의 방문자는 평균적으로 12명이었거든요. 

그 뒤로 바람불면 쉬고, 놀러다녀오면 쉬고, 심란하면 잊어버리고, 그런 짓도 몇번 해보고 그랬지만 그래도 6개월 만에 방문자가 십만명이 넘었습니다. 블로그 코리아는 평소에 블로그의 랭킹을 올려주곤 했었는데요. 오늘 블로그 코리아에 가봤더니 세상에 등수가 47등 올랐더군요! 얼마나 유지될 지는 알 수 없으나 128등이라니 감격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갑자기 47 등이 올랐군요. 낮은 순위겠지만 처음 보는 일이라 자랑질 중입니다.


물론 대개의 메타블로그들이 백등 안의 블로거를 시상하고 우수 블로거 한두명을 뽑는 수준이기 때문에 전체 블로그에서는 아주 미미한 순위이고, 또 언제 내려갈 지 알 수 없는 순위겠죠(그러니까 별 의미없는 일시적인 순위입니다).

그래도 '호오 이것 봐라' 싶은 기분은 듭니다. 자기현시욕까지 운운하지 않더라도 많은 분들이 방문해주신다는 사실은 블로그를 운영하는 '즐거운 기쁨' 중 하나거든요. 이 정도면 열심히 블로그 운영했군요. 비록 상은 받지 못하고 잘한 사람 리스트에도 올라가지 못하겠지만!


메타블로그의 축하 분위기는 확실히 의미있는 것

블로그 어워드 현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재미있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열심히 읽으러 다녔는데도 처음 본 블로거가 있는가 하면(저 역시 취향이 정해진 거죠) 예전에 모 사이트에서 블로그 이웃이었던 분들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아는 척할까 말까 제법 오래 망설이죠).

메타 블로그는 포털사이트처럼 이웃의 개념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모일 공간이 없다는 약점도 있지만
, 메타 블로그의 탑 100 선정으로 인해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가 생겼군요. 메타블로그에 등록된 이웃끼리 즐거워하는 모습은 예전의 다소 폐쇄적이던 온라인 문화와는 조금 다른, 긍정적인 의미의 '소통'일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llblog Awards 2007 TOP 100에 선정되신 분들을 축하하는 분위기, 참 보기 좋습니다.


블로그코리아를 제외하고 대개 탑 블로그 순위발표가 이루어진 모양입니다(다른 메타블로그 중에도 어워드가 있는 곳이 있는지 모르겠군요). 2007년 12월 28일 티스토리의 우수 블로거 발표(메타 블로그는 아닙니다만), 1월 17일 올블로그 어워드 2007 발표, 12월 27일 2007 블로거기자상 발표까지.

각 메타 블로그들의 성격이 치우친 면이 있다고 평소에 느끼곤 했지만 인기있고 다수에게 인정받을 만한 블로그들이 제법 많습니다. 물론 몇몇 블로그들은 공감할 수 없습니다만 그런 걸 두고 '생각의 차이'라고 하는 거겠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어워드에서 제공하는 엠블럼들이 참 예쁩니다. 기회가 된다면 한번쯤 달아보고 싶은 마크이긴 한데 과연 가능한 일일까요?


블로그라는 건 순위 경쟁을 하고 있는 것도 아니고 각각 다루고 있는 주제도 다르고 또 방문자에게 대화를 시도하는 방법도 천차 만별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이 어워드가 '인기 순위'라고 하기엔 수많은 이슈들과 기록들과 사람들의 움직임이 담겨 있기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것이 항상 올바른 것은 아니지만 '역사'란 것도 옳고 그른 것만으로 가치가 정해지진 않을 겁니다.


나는 왜 블로그를 운영하는 걸까?

각종 어워드와 우수블로거 선정에선 저는 '물론' 제외됐습니다. 인기가 없었으니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하면서 약간 어설픈 배신감이 드는 것은 '상'이라는 것의 특수성 때문입니다. 우수 블로거나 인기 블로거가 되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한 것도 아닌데 '상'이라는 것은 그렇게 매력적인가 봅니다. 그런 점을 부각시켜준다는 면에서 어워드는 그리 달갑지 않습니다.

여기 저기 블로그를 알리는 도구로 메타 블로그를 이용하는 이유는 조금 더 많은 의사소통을 위한 것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주면 즐겁고 기쁘지만 그걸로 순위를 평가해 달라고 한 기억은 없다고 우기는 거죠. '블로그에 기울인 노력'을 평가해줄 '객관적인 도구'가 개인에게 필요한 걸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를 좀 더 가까이.. (대체 어디에..)


2007년 5월, 갑작스레 블로그를 시작한 개인적인 이유는 '중독'할 것이 필요해서였습니다. 갑작스레 '금'한 무엇 때문에 다른데 신경을 쓰고 싶었던 거죠. 덕분에 다분히 개인적인 주제와 생각 그리고 정보들을 얹어놓은 횡설수설 블로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남과 공유하긴 하지만 이 블로그의 의미는 상당히 개인적이랍니다. 지금도 여전히 일기를 쓰는 자세로 블로그를 다룹니다.

이번 올블로그 수상자들을 모두 모아 축하행사를 가질 예정이라고 하고, 당분간 이 이야기가 이어질 듯 하니, 여러 블로거들과 구독자들의 알찬 읽을 거리를 마련해주신 여러분들을 축하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다양할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제 7개월 블로그 생활도 돌아볼 기회를 가졌군요.

만약 좀 더 많은 사람과 의사소통하고 그런 주제의 문제를 다루고 싶어한다면 저 역시 좀 더 읽는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는 블로거가 되는 수 밖에 없겠죠. 그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다수의 사용자들과 가까이 지내신 블로그 어워드 수상자들이 대단하다는 뜻이고, 앞으로 더 많이 사람들에게 가까이 가기 위해 노력해야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다시 한번 더 지난 일년 간 다양한 글을 보여주신 블로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그 사이 안 보이게 된 분들도 보고 싶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