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브이(V)

리메이크 V는 과거와 얼마나 달라진 것일까?

Shain 2009. 11. 5. 08:30
728x90
반응형
( 2009년 미국 드라마 V에 대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팬들에게 외계인(Visitors)들이 파충류라는 건 비밀이 아니다.

V 자체의 시놉시스는 리메이크와 오리지널 시리즈가 다르지 않다. 외계인(V:Visitors)이 갑자기 등장해 전 세계에 충격을 주고, 평화를 주장하는 선남선녀 외계인을 보며 사람들은 외계인에게 동조하거나 희망에 부푼다. 외계인의 정체를 파헤치려는 사람들은 몰래 테러를 당하고, 몇몇의 인원이 모여 외계인에 대항할 레지스탕스를 조직한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리메이징으로 예전 V 시리즈를 다시 만들겠다고 나선 피터 스콧과 케네스 존슨은 V의 이미지를 재탕하고 싶었던 듯하다. 'Battlestar Galactica'처럼 전혀 별개의 시리즈를 만들지 못하고 기존의 충격을 극대화시키려 노력한다. 그러나 드라마 영상 자체는 현대적이고 전체적으론 본 적이 없는 시청자들은 호감을 가지고 시청할만한 수준이다.

과거의 V 시리즈는 모두 24편이 제작되었는데(1983년 미니시리즈 V 2편, 1984년 미니시리즈 V:The Final Battle 3편, 1984년 TV-Series 19편) 많은 캐릭터를 동원된 미니시리즈의 충격을 살리지 못한 티브이 시리즈는 완결도 보지 못한채 종결되고 만다. 쥐를 잡아먹는 등의 충격적인 장면이 지나치게 혐오스럽게 반복되어 시청자들의 호감을 사지 못한 면도 있었다.


 ▶ 이전 외계인들과의 차이점

오리지널 시리즈의 외계인은 평범하고 아름다운 외모이기 때문에 자세히 보아도 차이가 있다는 점을 알 수가 없다. 그러나 뼈를 조사하는 인류학자들은 그들의 골격이 뭔가 다르다는 점을 알아내고, 손을 잡아본 사람은 지나치게 손이 차갑다는 것도 알게 된다. 샐러드는 먹어도 익힌 음식은 전혀 먹지 않으며 눈이 햇빛에 약해 늘 커다란 검은 선그라스를 착용한다. 녹색피가 흐르고 액체 질소에 들어가도 살아날 정도로 인간과 다르다.

외계인이 지나가면 작은 새나 쥐들은 겁을 먹고 벌벌 떨며 패닉에 빠진다. 마치 커다란 뱀을 만난 것처럼. V는 언어 통역기를 사용했기 때문에 초반엔 약간의 기계음이 들리는 소리로 사람들과 소통했다. 전세계 각 51개국 주요 도시에 모선을 띄우고 뉴욕에 있는 모선이 유엔사무총장을 만나 평화적으로 왔음을 알린다. 그들의 외계인 마크는 나치의 표식과 아주 비슷했고 그들의 군대는 붉은 제복을 입고 있었다.

1983년도의 모선

2009년의 뉴욕 모선

오리지널 시리즈 모선 내부

리메이크 시리즈 모선 내부

예전의 소형 비행선

리메이크된 소형 비행선


이번 V들은 일단 지도자의 성별이 여성형으로 바뀌었다. 존과 다이아나로 이원되었던 외계인 지도자가 'Anna' 한 사람으로 바뀌고 붉은 복장이 아닌 세련된 색상의 제복을 입는다. 모선의 외부 내부 디자인도 바뀌고 지구를 오가는 소형비행선도 느낌이 달라졌다. 1에피소드에서 정체가 드러난 외계인은 피부가 벗겨지긴 했지만 아직까지 지구인과 똑같은 커피와 샌드위치 식사를 하는 등 전혀 차이점을 보이지 않고 있다. 피부를 깊이 파헤치기 전엔 정체를 알 수 없다.


 ▶ 캐스팅의 차이

V 는 기본적으로 외계인이 나타나 그들에게 충격을 받는 평범한 사람들, 그리고 그들의 수상함을 느끼고 반격을 가하는 레지스탕스, 외계인에 호감을 표시하며 그들과 함께 하는 사람들로 인물들을 분류하고 있다. 과거엔 이 형식이 지나치게 도식적이라 가족이 모두 희생당하는데도 외계인을 따르는 다니엘 번슈타인이 등장했고, 외계인의 무서움을 모르고 사랑에 빠졌다가 임신하는 로빈 맥스웰도 있었다.

외계인을 따르는 다니엘

V와 사랑에 빠는 로빈

리메이크 속 테일러 에반스

원작의 V 다이아나

원작의 V 브라이언

원작의 총사령관 존

2009년형 외계인 Anna

2009년 외계인 Lisa

Marcus


오리지널 시리즈는 번슈타인, 맥스웰, 타일러가문, 그리고 줄리엣 부부와 도노반의 뿔뿔이 흩어진 가족들이 중심이 되었는데 새 시리즈는 주인공 에리카 에반스와 그녀의 아들 타일러, 그리고 그들을 떠난 아버지 이외에는 각자 독자적인 캐스팅을 유지하고 있다. 라이언과 발레리 부부도 메인 출연진이긴 하지만 '가족적인 분위기'를 강조하는 경향은 사라진 셈이다.

대신 에리카와 레지스탕스에 동참하게된 빈민가 신부, 발레리와 라이언의 개입캐스팅을 더욱 풍부하게 해줄 듯하다. 오리지널 시리즈의 방송국 멤버로 도노반의 경고를 믿지 않고 외계인에게 우호적인 방송을 했던 크리스틴 월쉬 역할은 채드 데커가 맡게 된다. 이외에도 에피소드를 추가 제작하면서 외계인에 대항하는 레지스탕스와 외계인 멤버들이 추가될 예정이다.


 ▶ 외계인 VS 레지스탕스

내용은 대동소이하기에 외계인이 지구를 장악하는 전략도 비슷하지만 리메이크는 Anna의 아름다운 이미지를 강조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으로 미디어와 여론을 장악한다. 오리지널 V의 외계인들은 갑자기 지구 상공에 나타나 공포분위기를 조성했지만 곧 UN 사무총장을 만나 자신들의 평화적 의지와 방문목적을 전했듯 Anna는 모선의 홀로그램으로 지구 모두에게 메시지를 전한다.

과거의 외계인들도 'Vistor's Friend'라는 젊은 지구인들의 단체를 조성했듯이 리메이크 V 역시 'The Peace Ambassador Program'이란 걸 조직하고 젊은 청소년들을 끌어들인다. 이전 시리즈의 젊은이들이 변화를 꿈꾸며 V들의 앞잡이 노릇을 했듯 피스 앰버서더의 젊은이들도 V들의 긍정적 이미지를 지구인들에게 전달하고 정보를 전해주는 역할을 할 듯하다.

슬리퍼셀의 증거를 넘겨주는 조지

외계인이 아님을 확인하는 사람들

슬리퍼셀을 쫓지만 번번이 놓치는 FBI

언론 보도로 아름답게 포장되는 V들


이전 외계인들은 갑자기 나타났지만 지구의 정보를 재빠르게 습득하고 고위 인사들을 장악해 자기들에게 위험이 될만한 학자들을 제일 먼저 제거한다. 리메이크에서는 V의 외계인들은 나타나기 수년전부터 지구의 정치, 종교, 언론, 경제 등 여러 분야에 배치되어 있었고 테러를 비롯한 부정적인 일들을 부추켜 외계인이 나타나면 환영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조성해 버린다.

오리지널은 외계인이 등장 후 학자들과 갱들을 중심으로 레지스탕스를 조직하지만 리메이크는 숨겨진 외계인들(Sleeper Cell)의 정체로 인해 모선이 등장하기 전부터 대항조직이 형성된다. 테러 용의자를 뒤쫓던 FBI의 에리카 에반스는 우연히 잠입한 곳에서 슬리퍼 셀을 알게 되고 외계인이 피부 아래 숨겨진 비밀이 있는 존재들이란 것도 알게 된다. 빈민가의 잭신부, 과거가 수상한 라이언, FBI의 에리카와 외계인의 존재를 알고 정보를 수집하던 조지 등이 함께하게 된다.


 ▶ 앞으로의 이야기는?

1983년에도 레지스탕스의 종교가 등장하지만, 외계인을 무조건 믿지말라는 잭신부의 존재는 남다르다. 사람들은 저항조직이 주장하는 V의 정체를 믿지 않고, 의료기술로 모든 질병을 고쳐내는 V들이 지구에 온 이유를 평화적으로 생각할게 틀림없다. 에피소드 2엔 채드 데커에게 누군가 '슬리퍼 셀'의 정체를 폭로할 것으로 보이는데 초반에 공평하고자 했던 채드는 이미 외계인을 신뢰함으로 그들을 믿어줄 것같지 않다.

에리카는 잭 신부에게 V들의 가장 큰 무기는 'Devotion'이라 지적한다. 맹목적으로 헌신하는 지구인의 믿음을 가장 이기기 어려울 것이란 뜻이다. 잭과 나누기엔 가장 힘든 주제이면서도 드라마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같다. 1시즌 13개의 에피소드가 지구인 사이에 숨은 슬리퍼 셀들을 찾는데 할당되는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슬리퍼 셀이 될 만한 인물들이 많다. 라이언, 에리카, 잭, 조지 그 메인 멤버들 주변 누구라도 V의 Cell이 될 수 있다. 이미 한명의 V 슬리퍼 셀이 밝혀졌다.

외계인의 정체를 알아낸 조지

제일먼저 슬리퍼 셀로 지적된 테러범

피스 앰버서버 프로그램

수상한 과거를 가진 Ryan


과거 시리즈에서는 이후 생물학자들이 V들을 위협하려 했다는 사건을 조작해 지구 지식인층에 대한 V들의 탄압이 시작되고 도노반의 아내 크리스틴 월시는 지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그저 소문이라 일축하고 외계인들의 대변인이 된다. 입바른 소리를 하던 정치인과 경제인들은 모두 변절자가 되고 반대로 레지스탕스의 세력도 강성해진다. 오리지널 시리즈 내에서 지구인을 식량으로 삼고자 한다는 V 내부의 정보도 얻는다.

이미 5 에피소드까지의 대본을 케네스 존슨이 집필했다고 하니 지구인들을 모두 없애려 한다는 외계인의 작전도 곧 공개가 될 듯하고 아들 타일러와 갈등하는 주인공 에리카는 외계인에게 납치당해 목숨이 위협받을 듯. 이미 예전부터 외계인의 존재를 알고 있었다는 조지가 메인이 아닌 것으로 보아 곧 살해되고 라이언, 잭신부와 에리카를 중심으로 레지스탕스가 편성된다고 봐야할 듯하다.


* 과거의 V 이미지를 보고 싶다면, 링크된 곳으로 가보세요.
* 세계인들의 기대치를 반영한듯 어제 하루 V는 미국내 최고의 시청율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