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풍선/有口無言

건물 미화원들은 어디서 식사하나요?

Shain 2010. 11. 6. 09:51
728x90
반응형
인터넷을 뜨겁게 달궜던 사연 중 이런 것이 있었습니다. 학교 미화원 아주머니에게 심각한 수준의 욕설을 내뱉은 학생 목소리가 녹음된 파일이었죠. 특정 대학의 이름까지 거론되며 여러 사람들의 비난을 받았던 이 사건은 사회의 무정한 단면을 뒤돌아보게 해줬습니다.

원래 학생의 성격이 그리 거친 편이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직업에 귀천이 없다는 말을 교과서에서 가르치면서도 최소한의 존엄도 보여주지 않는 이런 사건들은 어두운 이 사회의 단면입니다. 20대 초반의 나이일 이 학생은 최소한 자신에게 불이익을 줄 수 있는 학교 총장 앞에서는 이런 일을 벌이지 못하지 않았을까요?

오늘 동생과 대화하다가 동생이 직접 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날이 갑자기 추워져 방문한 건물(좀 높은 오피스 빌딩) 엘리베이터 앞에서 종종거리고 있는데 갑자기 싸한 바람이 불며 주변이 더 추워지더니 생각지도 못한 장소에서 사람이 나오고 있더랍니다. 깜짝 놀라서 보니 건물에는 어디에나 있는 각종 가스관이나 배수관들이 지나는 통로였대요.




수리를 할 때만 들락거리는 곳이라 일반 사람들은 그곳을 열 수 있는 지 조차 모르는 그런 곳이고 그 안쪽으론 전기도 조명도 앉을 수 있는 자리도 없습니다. 동생은 냉기가 뿜어져 나오는 그곳에 앉아서 작은 조명을 켜고 도시락을 드시고 나오시는 건물 미화원 아주머니들을 본 거였습니다.

식사하시고 나오시는 길이냐는 물음에 그렇다고 대답하시길래 이 건물 사원 식당이나 다른 곳 없냐고 했더니 앉을 장소는 당연히 없고 음식냄새 난다며 자리잡고 먹는 건 금지되어 있다고 합니다. 식당은 이 미화원 아주머니들이 외부용역업체 직원들인 관계로 출입이 아예 금지되어 있다는군요.

그 아름답고 훤한 빌딩, 그 회사에 대한 이미지가 한순간에 달라질만한 이야기였습니다. 늘 깔끔하고 정돈된 이미지로 고객에 대한 사랑을 강조하는 그 회사 빌딩은 그 분들의 그런 희생으로 깔끔함을 유지하고 있던 것이었습니다. 인간의 감정적인 부분을 모두 배제하고서라도 최소한의 처우는 당연히 이뤄져야 한다고 믿었는데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었던거죠.

건물이 크면 당연히 미화원을 고용하게 되어 있고 그분들도 일을 하자면 준비할 것이 많기에 공간이 필요합니다. 옷을 갈아입고 식사를 하고 교대 시간에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한데 말만 현대적인 이 시대의 건물들 중에 그런 공간이 배치된 곳은 매우 드뭅니다.



제가 근무하던 곳에도 미화원 아주머니를 위한 공간이 없었습니다. 결국 1층 여자 화장실 옆 한평도 되지 않는 물품 보관소를 정리한 후 장판을 깔아 식사를 하셨습니다. 그나마 건물 운영주의 허락과 배려로 그 공간을 얻을 수 있었으니 화장실 옆이긴 해도 다른 건물에 비하면 엄청난 행운이라고 합니다. 건물을 지을 때부터 없던 공간이니 운영하시는 분에게도 딱히 좋은 아이디어가 없었던 모양이더라구요.

지난달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해운대 화재' 때문에 미화원 분들을 입건한다는 기사가 났습니다. 그 높은 아파트의 청결을 관리하고 있음에도 공간이 없었던 그분들은 배관을 청소, 수리하도록 만들어진 그 곳에 공간을 꾸리셨던 것 같습니다. 언론에서 미화원 휴게실이라고 표현했지만 애초에 휴게실 따위는 없었던거죠.




법적으로 이런 건물엔 청소 용역을 하시는 분들을 위한 휴게소가 설치되어 있었어야 했고 화재가 발생했을 땐 경보가 울렸어야 했으며 화재를 예방하기 위한 소재를 썼어야 했음에도 그 의무는 위반했습니다. 사건이 발생한 후에는 미화원 분들에게 모든 책임을 떠넘기는 형국이 되버린거죠. 정말 그 엄청난 재산 피해의 책임을 최소한의 공간을 운영하고 싶었던 미화원 분들에게 묻고 싶습니까?

이 추운 겨울 날, 여러분이 계시는 곳의 건물 미화원들은 어디에서 점심을 드시고 계십니까? 건물에서 근무하시는 분들처럼 식당이나 휴게소가 주어지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이 아직은 절대다수일 겁니다. 이건 동정의 차원도 아니고 따뜻한 관심의 차원도 아닌 의무입니다. 반드시 그분들을 위한 휴게소를 지어줘야하고 보다 나은 환경환경에서 근무하도록 해야합니다.


이미지 출처, 참고기사 :

* 최근 낮이 되면 다음 뷰가 에러를 자주 일으키는군요. 구독하는 블로그의 글이 잘 업데이트 되지 않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