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말풍선/말풍선수다

다음뷰, 최신글 에러 자주 납니다

Shain 2010. 12. 11. 07:59
728x90
반응형
따져보니 메타 블로그 서비스에 가입한 지 벌써 4년째네요. 지금은 없어진 이올린 서비스를 시작으로 블로그 코리아, 올블로그같은 소규모 메타 블로그에 가입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멤버들 끼리만 링크할 수 있는 이웃 시스템 보다 합리적이고 제약이 없다는 인상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많은 메타 블로그가 유명무실해지고 레뷰같은 리뷰 중심의 블로그 서비스가 생겼는가 하면 네이버의 이웃 시스템과 차별하된 다음뷰가 나머지 블로그들을 모으는 체제인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가입해야만 쓸 수 있는 '네이버 멤버 오운리' 체제이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 사용자들은 '오픈캐스트'에 링크되는 정도죠.


딱히 본문과 상관없는 이미지 되겠습니다.



하여튼 전 최근의 블로그 이웃 방문은 '다음뷰'에만 의지하고 있습니다. 한RSS를 이용해 포털, 설치형을 가리지 않고 방문했던 적도 있지만 최근 이용자 변동이 많아 굳이 서비스를 써야할 이유를 못 느끼고 있거든요. 한동안 블로그를 쉬다 시작했기 때문에 더더욱 의존도가 높아지는 듯 하네요.

다음 뷰는 네이버를 이용하지 않는 티스토리, 설치형 블로그 유저, 그리고 다음 블로그 유저들에게 꽤 유용한 체제입니다. 심지어는 네이버 사용자 조차 가입할 수 있어 다국적(?) 블로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RSS처럼 '구독' 시스템도 있어서 다음뷰 내에 자주 들리는 블로그는 링크를 걸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 최근 이 '구독' 기능 때문에 상당히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이 최신글 구독 서비스가 에러나면 하루전 업데이트 상황 또는 한시간전 업데이트 상황 만을 보여준단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루종일 PC 앞에 앉아 있는게 아니라 일하다 가끔 앉아 새로 올라온 글이 없나 확인하고 가는데 '오늘은 새로 글 올리신 분들이 없구나' 했다간 한나절 업데이트를 놓치게 되더군요.


12월 10일 오전에 캡처한 최신목록이지만 보이는 건 모두 그전날 최신목록





이 구독 목록이 없어도 다음뷰 영역별로 올라오는 새로운 글을 따로 읽어도 되지만 알다시피 사용자가 상당히 많은 관계로 구독자의 글을 놓칠 가능성도 높고 종종 걸러내야할 내용도 많습니다. 그 방법 이외엔 최근 개선된 구독목록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구독자 중엔 최신글을 업데이트하지 않는 분도 있습니다.

구독목록은 최신글 순서가 아니라 구독한 순서로 보여주는 까닭에 '최신글'을 구분할 수 없지요. 차라리 최신글이나 구독목록이 RSS 처럼... 따로 로딩을 할 수 있는 방식이라면 쉽게 이용할 수 있을텐데 저처럼 일일이 구독자의 RSS를 등록해두지 않은 사람은 또 에러가 났구나 투덜투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음뷰가 아니면 다른 메타 블로그라도 주로 이용하면 좋은데.. 사용하는 서비스가 한정되어 있다는 건.. 이럴 때 아쉽군요. 하긴 대부분의 유저들이 메타 블로그 서비스는 하나 아니면 두 개 정도 이용하는게 일반적이라고 생각해요..




블로깅을 하다 당연히 다음뷰에 익숙해지고 다음뷰 중심으로 이웃 관리를 하고 블로깅을 하다 보니 한두가지 사소한 에러가 답답하게 느껴지기도 하고 이러는게 서비스를 너무 자주 이용한단 증거인가 봅니다. 이젠 다음뷰를 이용하는게 밥먹는 것 같은 일상생활인게죠.

다음뷰 유저들 간의 의견 충돌이 있거나 어뷰저에 대한 비난이 일고..
또는 다음뷰 자체에 대한 실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건.. 그만큼 애정이 크단 뜻일 겁니다.
그 정도로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는 반증...

다른 블로그를 접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 되고 보니
이제서야 좀 더 편하게 다른 블로그의 글들을 뽑아 읽을 수 없을까 궁리하게 되고
사소한 한두가지 불편이 눈에 보이고 ...이게 바로 '관심'인거죠..

워낙 많은 분들의 글들이 올라옵니다만 베스트 글 중심으로 읽으면 취미 분야가 맞지 않는 영역이 많아 읽을 수 있는 글의 수가 줄어들고, 카테고리별로 올라오는 새글은 너무 범위가 넓어 선택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구독 목록 중심으로 글을 선택하곤 하는데요..
저같은 사람에겐 '최신글' 에러가 제법 크게 느껴지네요.. 고쳐주세요~ 다음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