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미국 드라마 정보

미드 얼리어댑터(Early Adopter)에게 추천받는 간단 미드 상식

Shain 2007. 11. 3. 09:08
728x90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FOX에 방영 중인 유명 드라마

'미드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언론도 많고 '미드 폐인'이라는 단어도 쉽게 사용하지만, 좋아하는 외화 하나쯤은 누구나 있을터이고, 티브이에서 외화를 보고 자라지 않은 한국인은 없을 듯하다.

다만 다양한 드라마를 시청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미드족이라고 싸잡아 표현하는 것은 실례일지도 모른다. 자주 방문하는 'XX갤'의 유저들 중에서도 이런 현상에 반감을 표시하는 분들이 제법 많았던 기억이 난다.

이런 '미국 드라마'는 티브이, 그러니까 한국 성우들이 더빙 방송을 하곤 하는 공중파 또는 자막 방송을 하는 경우가 많은 케이블을 통해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다. FOX채널 같은 경우엔 '미드의 본좌'라는 은어를 사용해가면서 자신들의 미국 드라마 방영을 선전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방영된 드라마의 'DVD' 같은 매체를 구입하는 것이지만, 이건 방영 이후 한참 뒤에 정식 라이센스를 얻어 발매되므로  이 방법을 선호하는 사람은 드물다고 생각된다.


보다 빠른 시청을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

사실, '미국 현지에서 방영 중인 드라마를 때에 맞춰 시청하는 법' 따위는 대개 알고 있다. 그 시청 방법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는다(이 정도는 알아서 해야할 일). 이렇게 미국 드라마를 방영하자 마자 시청하는 사람들은  미드 '얼리 어댑터(Early Adopter)'의 속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을 듯하다(컨텐츠 얼리 어댑터라고나 할까?). 국내 누구 보다 빨리 외국 드라마를 시청하는 경향이 있다는 뜻이다. 이들은 공중파, 케이블, DVD 발매를 기다리기 힘들어하는, 미드 시청 욕심을 보다 이르게 충족시키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니 말이다.

'원어 이해'가 가능한 사람들은 미국 현지에서 방영한지 3-4시간 이후에 시청을 완료하는 경우도 있고, '영어 자막'이라도 필요한 사람을은 1-2일 사이에, '한글 자막'이 필요한 사람들은 빠르게는 3-4일 이내에 미국 현지 드라마를 시청 완료한다. 물리적인 거리, 언어의 장벽, 문화의 장벽 등을 고려하면 꽤 빠른 전개이다.

세계적으로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은 드라마의 경우엔 방영 하루 만에 영어자막이 뜨는 경우가 많고, 그 드라마의 한글자막이 또 역시 하루나 이틀 만에 공개되는 경우도 많다. 물론 이런 일이 가능하려면 각 카페나 게시판에서 활동하는 아마추어 자막 번역가들의 발빠른 노력이 필요하다.


지속적인 시청을 위해 알아야하는 것들

1. 시즌 오픈 또는 Pilot
많은 자본을 들여 촬영하는 미국 드라마의 경우. 사전 제작과 사전 시사회는 거의 필수다. 일일드라마처럼 매일 방송되는 유명 드라마는 드물다고 할까? 특히 드라마를 1회 2회(episode 단위) 등으로 나누는 걸로 끝나지 않고 시기별(주로 1년이다) 나뉘어 만들어지는 연재 드라마를 시즌별로 제작됐다고 하는데, 이 시즌을 사전제작 완료해서 방영하기 시작하는 걸 '시즌 오픈(Season open)'이라고 한다.(주로 계절별 시즌 오픈이 있다)

드라마 첫 편의 경우 Pilot이란 단어가 붙은 드라마가 많은데 사전 제작된 드라마 한두편을 투자자에게 보여주고 계속 돈을 투자하거나 제작할 지 결정하게 하는 소스가 Pilot 이다. 드라마의 1- 2편 앞에 Pilot가 붙었다면, 사전 제작을 받아 방영이 결정나고 드라마에 투자가 결정됐다는 뜻이다. 인기 확보를 위해서 팬들에게 선공개하는 경우도 있다고.
Pilot나 사전제작이 완료된 경우에도 드라마가 기대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하면 아주 짧게 미니시리즈로 편성해서 방송하고 마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이 Pilot 역시 시놉시스를 보고 제작 여부가 결정난다. 워낙 큰 단위의 돈이 움직이기 때문에, 또 방영이 시작된 이후라도 예상 외의 흥행 저조를 보이면 중단하는 경우도 많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시즌 오픈한 드라마 & 티브이 방송 현지 시청률


2. 시청률을 알아야 드라마가 산다
미국 드라마의 경우 시청률에 의해 다음 시즌 제작 여부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시청률이 아주 중요한 문제이다. 물론 Firefly 같은 팬들이 인정한 명작 드라마의 경우엔 제작자와 투자사와의 불협화음이 제작 중단의 가장 큰 이유였지만, 대개 경우 다음 시즌 제작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시청률이다. 흔히 '2시즌 12에피소드를 주문했다' 같은 표현을 써서 생존을 보고하는데, 인기 드라마의 경우 많은 돈이 투자가 되어 장기간 제작되는 것이 당연하다. 시청률이 낮거나 호응도가 낮은 드라마는 살아남지 못한다. 보고싶어도 못 보는 경우가 생긴단 말.

3. 궁금한 배우와 음악을 그냥 넘길 순 없다
미국 드라마 출연 배우들은 헐리우드의 영화 배우와는 달라서 현지에서는 인지도가 높은 배우인데 불구하고 한국에서 정보를 구하기 힘든 배우가 많다. 이런 자세한 출연자의 정보 드라마 OST 등도 찾아서볼 수 있는 뉴스 사이트, DB사이트들이 많다. 드라마의 이름과 에피소드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한번쯤 찾아보도록 하자. 다음 시즌에 대한 정보를 담은 뉴스 사이트도 많으니 RSS 구독을 해보는 건 어떨까?

4. 동영상 정보 & 자막 정보
이 부분은 공개적으로 이야기하긴 힘들지만, 아래의 게시판으로 가보기 바란다. 자막은 동영상 정보에 맞춰 제작이 되고 동영상은 파일을 만드는 사람에 따라 달리 제작이 된다. 그 정보를 유념해야 깔끔한 자막으로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자막 변환이나 기타 등등의 정보도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읽고 싶은 분은 필독.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간단 소개(11월 1일 기준)

미국 드라마 시청은 몹시 취향을 타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지 않는 것은 시청하기 힘들다. 잘 알려진 것부터 시청을 권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런 문화적 차이가 원인이기도 하다. 또는 19+의 내용을 함부로 공개해서 권유하기 어려울 경우도 많다. 원하는 쟝르를 고려해서 추천받으면 좋다. SF의 경우는 Battlestar Galactic, Stargate 시트콤은 Friends 이런 식으로 말이다. 아래는 최근 새롭게 시작한 드라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목 : Life
* 출연 : Damian Lewis(Charlie Crews), Sarah Shahi(Dani Reese)
* 방송국 : NBC
* 내용 : 억울하게 누명을 쓰고 12년간 복역했던 전직 형사가 누명을 벗고 복직하게 되면서 겪는 일들. 그가 맡은 범죄 수사와 복수가 주된 내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목 : Dirty Sexy Money
* 출연 : Peter Krause(Nick George), Donald Sutherland(Tripp Darling), William Baldwin(Patrick Darling), Natalie Zea(Karen Darling)
* 방송국 : ABC
* 내용 : 달링가 재벌 고문변호사를 맡게된 남자 이야기. 부유층 가족의 문제투성이 생활 묘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목 : Private Practice
* 출연 : Kate Walsh(Dr. Addison Montgomery), Tim Daly(Dr. Pete Wilder), Taye Diggs(Dr. Sam Bennett), Paul Adelstein(Dr. Cooper Freedman)
* 방송국 : ABC
* 내용 : 산부인과 의사인 Addison에게 중점을 둔 그레이스 아나토미의 스핀오프 드라마.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목 : Bionic Woman
* 출연 : Michelle Ryan(Jaime Sommers), Lucy Hale(Becca Sommers), Mark Sheppard(Anthony Anthros)
* 방송국 : NBC
* 내용 : 소머즈 리메이크. 생명이 위험해진 여주인공이 첨단 과학기술로 초능력을 갖게된 이야기



* 미국 드라마의 자막 만을 모아놓은 블로그 : http://warrior45.tistory.com/
* 여러 미국드라마 오프닝을 모아놓은 블로그 : http://dramaopening.tistory.com/
* 미국 드라마 시청률을 볼 수 있는 사이트 : http://www.zap2it.com/tv/ratings
* 미국 드라마 방영표 : http://www.tvguide.com/Listings/default.aspx
* 드라마, 배우 정보 사이트 : http://www.imdb.com/
* 드라마 에피소드 가이드, 삽입곡 정보 : http://www.tv.com/ , http://epguides.com/
* 기타 다른 미국 드라마의 정보, 출연배우 정보를 원하시는 경우엔 링크된 사이트를 활용하시거나 문의해 주세요.
* 위의 참고, 도움 사이트 링크는 '잘 알려진 그 게시판'의 크레인님 글에서 소스를 일부 가져왔습니다. 감사드립니다.
* 항상 멋진 드라마를 소개해주시는 이웃분들도 고맙습니다. 푸우님, Eye님, 브마짱, ASHA, Vicodin, 치즈달, 휴로리짱, 착한불량배, 눈화, 오마이갓, 스몰발님 등등 ^^
* 알 사람은 다 알고 있을 특정 게시판, 커뮤니티, 블로그의 이름을 자세히 언급하지 않는 것은 새로운 사용자가 게시판의 쓰임을 오도하는 경우가 많아서입니다. 그곳의 문화를 존중해 주세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