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드라마를 보다/미국 드라마 정보

미드 보다 좋은 OST - Moonlight, Gossip Girl, Cashmere Mafia, Battlestar Galactica

Shain 2008. 1. 20. 19:12
728x90
반응형
* 가십걸 OST 내지는 Gossip Girl OST 라는 검색어로 찾아들어오시는 분이 워낙 많길래 낚기로(?) 결정했습니다. 전곡은 당연히 못 걸어드리고, 각 에피소드에 사용된 노래 제목 리스트를 알려드릴 터이니 유투브에서 찾아들어보세요(자체 제작은 안 찾아지실 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라마를 보다 보면 드라마 내용 보다 먼저 떠오르는 음악이 있다. 드라마 주인공들이 무슨 일을 했는지 어떤 대사를 나눴는지 거의 기억나지 않아도 그 음악이 흘렀다는 사실 만은 선명하게 기억나는 그런 현상들.

드라마 제작 자체도 심혈을 기울이지만 한 에피소드 마다 평균 6-7곡 이상의 배경음악을 삽입, 제작하면서 드라마 질을 높이도록 노력하는 경우가 많다. NBC방송국의 Life, CW의 Gossip Girl 같은 경우엔 OST가 시즌 종료하기 전부터 화제였다.

가사가 있는 OST 경우엔 듣자 마자 후다닥 가사 검색을 하고 노래를 알아내지만 모든 음악을 다 찾아서 들을 수 있는 건 아니다. 특별히 제작된 OST나 희귀음반은 정식 OST가 발매될 때까지 기다려야만 다시 들을 수 있다.


My Immortal - Evanescence (드라마 Moonlight 중에서)

잔잔한 그림같은 뱀파이어 이야기. 첫날밤 신부에게 물려 서른 살에 뱀파이어가 되고 혼란한 삶을 살던 남자 뱀파이어. 22년전 자신의 아내를 죽이고 구해줬던 소녀를 다시 위험에서 구해내는 주인공 믹 세인트 존(Alex O'Loughlin). 뱀파이어와 한 여자의 사랑이야기라는 걸 예감할 수 있는 사연이 밝혀지는 그 순간 그때 흘러나왔던 음악이 에바에센스의 My Immortal이다. 영원히 사라지지 않을 뱀파이어와 사랑, 이 드라마를 단숨에 사랑 이야기로 느끼게 만들어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주인공이 위험에 빠지자 뱀파이어의 모든 능력을 발휘해서 그녀를 구해내는 믹 세인트 존. 이번에 그녀의 평생 두번째 구조이지만 그녀는 같은 인물이란 사실을 몰랐다.



Young Folks - Peter, Bjorn & John (Gossip OST 중에서)

Gossip Girl의 OST는 이미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상당히 많은 수의 검색어가 뜨는 것으로 보아 음악이 좋다라고 생각한 사람들은 나 한사람이 아닌 모양이다. 한편당 거의 7-8곡 이상의 배경음악이 사용되는데 인기 팝이거나 자체 제작된 음악들이다. 가십걸 1에피 오프닝에 사용된 Young Folks의 경우엔 드라마의 내용에 어울리는 가사가 들어 있다. 음악 자체도 신선함으로 많은 주목을 받은 Peter, Bjorn & John의 노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긴 여행을 마치고 그랜드 센트럴역에 도착한 세리나 반 더 우드슨. 학교의 it girl이었으나 1년 동안 학교를 떠나 있었던 그녀는 단숨에 Gossip Girl의 메인이 되버린다. 같이 등장한 댄과 제니까지 그럭저럭 중요한 것을 모두 보여준 첫장면.



Guess Who - Nekta (Gossip OST 중에서)

블레어가 개최하는 가장무도회에 참석한 댄과 세리나. 블레어는 네이트와 알 수 없는 모종의 로맨스를 계획하고 있고 세리나는 댄을 오해하게 된다. 제니는 초대받지 못한 파티에 참석하고 척은 여전히 여기저기에서 방황 중. 화려한 드레스와 멋진 음악, 그리고 가면을 쓴 외모에 속아 알 수 없는 것들의 파티. 가면을 쓴 주인공의 마음이 잘 드러난 에피소드였다. 유난히 아름다운 주인공들이 돋보이는 에피소드이기도 하다. '내가 누군지 알아맞혀 봐'라고 말하는 것 같은 느낌.


사용자 삽입 이미지

초대받지 않은 파티에 참석한 제니. 유난히 꼼꼼한 척에게 걸렸다.



All Eyes On Me - Letoya Luckett (Cashmere Mafia 중에서)

뉴욕에서 일하는 강력한 4명의 여성. 그들의 문제해결방식이 단호하고 칼같은 까닭인지 아름다운 옷을 입은 조폭이란 별명으로 불린다. 줄리엣의 남편 데이비스와 바람피우던 실라 그레이는 자주 이용하던 식당에서 예약석을 뺏기게 되고 앞으로 꽤 불이익을 당하게 될 것 같다. 상류층을 장악한 네 명의 주인공들에게 걸리면 불가능한 일은 없다고나 할까? 그 네명이 단호하게 마음먹고 파티장으로 향하는 장면. 진짜 조폭처럼 그녀들이 강력하다는 사실을 잘 보여주는 장면인데 노래 제목도 의미심장하게 'All Eyes on me'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선 파티장에 들어가는 네 명의 주인공들. 아무도 이들을 함부로 대할 수 없다. 아름답고 당당한 그녀들은 언론과 모든 사람의 주목을 받는다. 오늘은 불륜과 전쟁을 치르는 마피아.



All Along the Watchtower - Bear McCreary (Battlestar Galactica 중에서)

말이 필요없는 드라마 Battlestar Galactica. 4시즌 방영을 앞두고 시즌 종료를 선언해버린 이 SF 명작은 팬들을 확실하게 놀라게 만든 OST로도 유명하다. 적재적소에 잘 사용되고있는 효과음과 테마들이 팬들을 흥미로운 SF의 세계로 이끌었다. Bear McCreary는 최근 몇년동안 미드 음악에서 주목받고 있는 사람이다. 밥 딜런의 음악 All Along the Watchtower를 재편곡하고 녹음해서 드라마 OST로 사용했는데 4명의 사일런이 추가로 각성하는 장면 3시즌이 종료되는 장면에서 효과적으로 사용됐다. 조금 지루하다는 평을 들었던 3시즌이지만 이 부분에서만은 궁금증 때문에 시선을 뗄 수 없었다고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디서 들리는 지 전혀 알 수 없는 노래를 듣고 모인 4명의 사일런. 인간으로서 격렬한 생존을 위하 같이 저항군을 조직했던 그들이 사일런이란 사실을 스스로 믿을 수 없어하고 괴로워한다. 3시즌의 핵심이 모여 있던 에피소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