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와 문화

드라마와 '야망의 세월' - TV 속 정의로운 영웅은 어디에?

Shain 2008. 3. 14. 07:54
728x90
반응형
드라마와 실제 인물의 관계는 판타지?

드라마에서 재벌 성공 신화 이야기는 자주 테마가 됐다. 고 정주영씨나 삼성가 이야기를 다룬 '영웅시대(2004)' 같은 드라마도 있었던 기억이 난다. 80-90년대에는 '야망 시리즈'가 유행을 해서 남자들의 성공과 사랑을 다룬 '사랑과 야망(1986)', 격동의 시대를 사는 유동근과 최수종 형제의 고난과 야망을 그린 '야망의 전설(1998)', 재벌가들의 패망과 다툼 이야기랄 수 있는 '야망의 세월(1990.10.20 - 1991.10.20)'이 시청자들에게 인기를 끌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출처 : 네이버 포토뉴스, 삼성과 현대 양대 재벌가를 소재로 삼아 진행한 드라마 영웅시대. 시청율이 저조해 조기종영했지만 중단 외압설도 있다. 두 재벌에 대한 평가 문제가 도마에 올랐다.


그 중 두 드라마 '사랑과 야망'과 '야망의 전설'은 가상 이야기지만 '야망의 세월' 쪽은 실제의 인물을 모델로 한 주인공들이 대거 등장한 드라마였다. '상당히 사실 관계가 겹치는' 주인공들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 역사적 역할을 담당했던 실존인물 역시 드라마에 출연했다. 드라마의 종합 평점은 좋은 점수를 주기 힘들지만 출연배우들은 꽤 인상적이다.

드라마에 나쁜 점수를 주는 까닭은 단정적으로 표현하기 힘든 60, 70, 80년대의 실존 인물들을 '캐릭터화'해 표현한 까닭에 실존 인물들의 긍정적 이미지 만을 전파하는 악영향을 끼쳤다는 점이다. 드라마는 드라마이니 단순한 오락거리로 간주한다는 것은 '퓨전사극'의 개념이 없었던 당시 상황에선 무리한 일이었다. 실존 인물에 대한 작가의 역사적 평가와 의도가 반영될 수 밖에 없는 것이 드라마 속 인물이다. 그 드라마 속에선 이명박도, 장영자도, 정인숙이나 큰손들도 '개인적으로 사연있는' 영웅들로 미화되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80년대에 와서 완전히 와해 직전까지 간 악당이며 주인공의 주적인 재벌그룹 모델은 아마도 지금은 기억하는 사람도 드문 'K' 그룹이 아닐까 짐작하는데 그런식의 악역을 담당하기엔 '억울한 사연'도 많은 기업이란 것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 지금 생각하면 '판타지' 현대극이지만 실존 인물(그것도 살아있는 인물)이 소재가 된 까닭에 무의미하다고 보기 힘든 드라마, 그러나 배우의 연기 하나 만은 봐줄 만했던 특이한 드라마다.

당시 국내 정세를 생각해볼 때 역사적 사건이나 실존 인물들에 대한 적극적인 평가도 내리기 힘들고 완벽한 환상 속의 인물들로 '시대극'이라는 드라마 형식을 유지하기도 힘드니 적절히 이미지 만을 차용했을 것이란 것을 짐작 못하는 바는 아니지만(드라마 내용은 그래서 완벽한 픽션이지만) 모티브로 삼은 모 정치인의 '선전용' 드라마로 인식되는 것을 보면 '미화'라는 비난은 면하기 힘들 것 같다. 실존 인물에 대한 드라마의 '평가'가 사회전반에 영향을 끼친 셈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인물 묘사 문제로 조기 종영한 대하드라마 중 하나가 KBS의 '여명의 그날(1990)'이다. 광복 당시의 남과 북의 상황 중국의 정세 등을 묘사하며 기대를 모았던 그 드라마에서 이영후씨가 백범 김구 역할을 맡았다. 그러나 3개월 13회 정도의 분량으로 후다닥 종료한 이 드라마에서는 실존인물에 대한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들이 등장했다.

만주군 소좌였던 박정희(배우: 백준기)까지는 알려지지 않은 사실이었다고 치지만(외국인의 증언이 있다고 알고 있다) 그 박정희가 광복군 비밀 장교였다는 설정 때문에 반발을 샀고, 소련군에서 최용건 등과 함께 독립운동을 지원하던 김일성(배우:전광렬)에 대한 해석도 진위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내용이라며 반발을 샀다. 물론 가장 큰 이유는 일본군에서 복무한 박정희 탓이겠지만 그 드라마는 조기종영되는 운명을 맞았다.


정적은 모두 나쁜 사람, 그래서 '야망의 세월'이 됐다

이명박을 대통령으로 만드는데 가장 큰 공헌을 했으리라 짐작되는 드라마, '야망의 세월'. 이명박 성공신화로 드라마를 엮었던 까닭에 실존인물들을 모델로 하는 등장인물들이 많았다. 상대적으로 축소된 고 정주영 현대회장도 한 역으로 등장한다. 현 문광부 장관인 유인촌씨가 주연을 맡았다.

드라마의 등장인물들을 정리해본다. 배우의 이름은 기억해도 배역은 기억하지 못하는 까닭에 배우의 이름으로 기억을 적어나가야할 것 같다. 당시로는 몹시 드물게 KBS에 장기 연재된 주말드라마인데다 필요한 출연진을 아끼지 않고 등장시켰다. 80년대 후반은 과거의 기억과 민주화 사이에 있던 사회 분위기탓에 시대극이 등장하곤 했지만 적극적인 정치, 역사 표현은 불가능하던 시대였다.

▶ 유인촌(박형섭)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망의 세월 : 유인촌

몰락한 양반 가문의 장남으로 군산에서 태어났지만 노력파에 수재로 명문대학에 입학하여 학생회장까지 지냈다. 학생운동을 하다가 감옥에 갇힌 전력이 있다. 정치범들이 모인 감방에서 출소하고 난 후 가족은 몰락하고 연인이었던 황신혜는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어 있다.
시장바닥에서 일해 자신의 학비를 대주던 어머니는 박근형의 음모로 고향에서 쫓겨나게 되었다. 가족들을 데리고 서울로 상경하여  이영후가 일하는 회사에 입사하고 사업을 진행시키며 입지전적인 성공을 거둔다.
후에 정치인이 되어 학생운동하는 사람들을 비난한다.  유인촌의 대사 중 신영복 전 교수의 '감옥으로부터의 사색' 일부가 섞여 있었는데 당시에 이 역할의 모델이 된 실제 인물과 신영복 교수의 차이 때문에 비난을 받기도 했다. 편파적이라 할 정도로 완벽한 인격을 갖춘 인물로 묘사된다(살아있는 정치인을 이렇게 묘사할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

▶ 황신혜(한지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망의 세월 : 황신혜

뛰어난 인재로 여대의 퀸을 차지할 정도의 미모를 갖춘 인물이다.  고된 학업과 아르바이트를 겸하며 자신의 동생들(남주희, 윤유선)까지 거두고 있다. 가치관이 뚜렷하고 현명한 여성형이고 유인촌의 오래된 연인이다.
고향과 서울을 오고 가며 유인촌의 뒷바라지를 하지만 재벌 최씨 집안 이동준의 프로포즈와 끝없이 이어지는 가난, 그리고 복잡한 여러 요인들과 욕심이 합쳐서 이동준과 결혼하고 재벌가(박근형)의 며느리가 된다.
타고난 영리한 머리와 합리적인 수단으로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을 키워놓고 야심을 이루지만 국내의 정세는 부정축재한 시댁에게 관대하지 않고, 남편이나 시어머니, 그리고 딸과도 그리 원만하지 못하다.

▶ 故 김주승(박형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인촌의 동생. 형과 마찬가지로 수재이지만 상대적으로 형에게 몰린 어머니의 관심을 어쩔 수가 없다. 자신의 친구인 황신혜를 잠시 마음에 두고 있었으나 형도 모르는 새 마음을 접기도 했다. 신문기자로 일하며 집안을 몰락시킨 박근형 집안의 비리를 캐고 사회의 부조리를 지적하고자 한다.
베트남전 참전 경력도 있기 때문에 허무주의 정서에 예민하기도 하지만 부인 강문영과 헤어지고, 전쟁에 참전했던 동료의 부인과 동거하기도 하고 홍리나와 동거하기도 한다. 당시 지식인상을 보여주는 역할이면서 시대상에 알맞게 갑자기 의문사하여 싸늘한 시체가 되는 역. 잘 알려진 것처럼 고 김주승씨는 장영자씨의 실제 사위였기 때문에 장영자씨가 모델인 이휘향이 큰손으로 등장하는 드라마 후반 내용을 꺼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연급이지만 후반부까지 출연하지 못하고 의문사처리된 건 그 때문으로 짐작되고 있다.

▶ 전인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야망의 세월 : 전인화

주인공의 아내 역으로 주인공이 외국에서 공사를 담당하던 시절 같이 근무하던 회사 여직원으로 나온다. 폭도들이 사무실의 금고를 뻇어가려고 할 때 박형섭이 폭도들을 말리고 전인화 역시 박형섭을 감싸며 꿋꿋하게 같이 금고를 막아서고 무시무시한 사태를 같이 버텨낸다. (실제 사실과 다르게 단 둘이 막아선 것으로 묘사했다고 한다)
황신혜의 기억을 잊지 못하는 주인공을 강단있게 다그치지만 결국 프로포즈를 받아낼 만큼 결단력 있다. 결혼해서 알뜰하고 섬세한 뒷바라지를 해주는 현모양처 아내역. 실제 전인화씨의 남편 역시 그 정치인을 모델로 한 역할을 영웅시대에서 맡았었다. 최근 칠백만원짜리 명품가방 논란과 대조적이라 할 정도로 긍정적 묘사.

▶ 이휘향  / 임성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임성민 박근형 이휘향

이휘향이 맡은 역은 복합적이다. 16살 어린 나이로 박근형의 아이를 가져(최민식) 고향을 떠났다. 젤소미나란 닉으로 다방 마담이 되어 화려하게 고향에 나타나 파문을 일으킨다. 박형섭 집안과 가까이 지내며 오현경(박형섭의 여동생)을 돌봐주기도 한다. 이후 최민식(꾸시옹 역)과 상경하여 고위 정치인들을 상대하는 고급요정을 만들고 정치권 인사들과 교류하며 각계에 파워를 발휘한다.
자신을 돌봐주는 임성민을 자신의 연줄로 활용하면서 김재규(실존 인물,김흥기)와도 연분이 있던 역할. 이 마담역은 실존 인물 '정인숙'이 모델이었던 듯 하다. 이후에는 큰손(최선자)을 만나 자본을 마련하고 오현경과 연인 사이이던 아들, 최민식을 큰손의 손녀와 결혼시킨다. 그 자본으로 부동산 투기에 뛰어들었다가 또다른 역할 모델이 된 장영자처럼 임성민과 수감되었다.

▶ 박근형 / 김민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마름 집안 최씨네는 친일로 재산을 모은 뒤 부자가 됐다. 양반 집안 출신인 박씨 집안(박형섭네 집)을 망하게 하려고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돈을 모으는데만 부정했던 것이 아니라 어린 이휘향에게 얻은 배다른 자식도 있다.
아들이 사업가의 자질이 부족하다 생각하고 며느리로 들어온 황신혜에게 기대하지만 김민자는 며느리가 집안을 어지럽힌다고 생각해 가족끼리 갈등하게 된다. 김민자는 현모양처형으로 조용하고 인자한 재벌의 안사람 역을 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박형섭에 비해 악역을 했지만, 80년대, 정권에 의해 그룹이 해체당한 K그룹이 그 모델이라고 봐야 한다. 기업이 조각나고 환수된 K그룹의 억울함은 헌법소원까지 갔지만 지금은 기억하는 사람도 드문 이야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최민식(꾸숑)  

꾸숑이란 별명으로 이 드라마로 데뷰하고, TV 화면을 장악한 배우. 박근형의 사생아로 깡패가 된다. 어머니에겐 잘 복종하고 아버지에겐 약간의 원망도 갖고 있다. 정치권의 정치깡패 역할도 하며 이휘향과 임성민의 사업을 돕는다. 결국은 큰손의 손녀와 결혼해 가정도 이루지만 다른 여자(오현경)를 평생 마음에 둔 탓에 화목한 가정을 이루진 못한다.

▶ 오현경(박형숙)  
박씨 집안의 외동딸로 돈이 있으면서도 공부를 시키지 않은 어머니를 원망한다. 돈을 훔쳐 혼자 서울로 상경하고 배우로 성공한다. 정치권 인사나 영화계 인사에게 성상납을 하고 자란 여배우(오현경이 당하는 여러 케이스에 각각 실제 모델이 있는 걸로 안다). 군산 시절에 나이트 클럽에서 만난 재벌 2세(김형일)에게 농락당하고 버림받기도 한다. 조감독 출신인 첫남편과 결혼해 딸이 하나 있다. 또 최민식과 좋아하는 사이지만 인연이 되지 못한다.

▶ 신애라(최태희)  
한국 피비 케이츠란 별명이 있던 신애라가 이국적 외모로 주목을 끌었다. 박근형의 딸로 인상적인 등장을 했다. 잠시 최민식과 조우하기도 하지만 꼭 필요한 역이 아니라서 후반 출연이 없다.

▶ 조재현 / 윤유선 / 남주희(한지원)  
각각 유인촌과 황신혜의 동생. 연극 배우로 활약하던 조재현씨 역시 이 드라마가 TV 데뷰작인 걸로 기억한다.

▶ 강부자  
박씨집안을 꿋꿋이 이어온 박형섭의 어머니로 집안의 세 아들과 한 명의 딸을 키웠다. 시장 장사치로 단체 행동을 이끌기도 했던 여장부지만 하루 아침에 군산을 떠야하는 처지에 놓이고 상경한다. 큰 아들이 박씨 집안을 일으켜 세울 것이라 굳게 믿으며 차별한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싶어하는 딸의 요구를 무시하고 때묻은 돈을 꼬깃꼬깃 항아리에 모아둔 장면이 인상적(첫번째 사진).

▶ 이영후  
운동권 출신이라 취업하기 힘든 박형섭의 자질을 알아보고 취업시킨 대기업 회장. 이후엔 아들 보다 박형섭을 더 아끼며 세계적인 사업 현장에 협상을 위해 데리고 다닌다. 물론 이 역할의 모델이 고 정주영 회장이다. 북한 사투리와 과격한 성격 등은 비슷했지만 유인촌이 영웅인 까닭에 조연이 될 수 밖에 없던 역할. 정주영 회장에게, 배우의 탓은 아닐진데 원망을 들었다고 한다. 등장 초기에 신입사원 면접이 늦은 유인촌과 비상계단을 오르며 경쟁하던 장면이 성격을 잘 보여준다.

▶ 이동준(최태환)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박근형의 장남으로 부드럽고 지적인 성격이었으나 황신혜와 결혼 후 승승장구하는 유인촌에게 질투한다. 부정한 수단과 방법으로 유인촌을 쓰러뜨리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박근형에게 자질이 모자란 인물이란 평가를 받기도 한다(특히 입찰을 따기 위해 외국에 간 유인촌 회사 쪽 정보를 다른 나라에 넘기기도 하는 등).
결국 아내인 황신혜 그리고 아내를 지지하는 박근형과 갈등하지만, 아내의 사업 경영으로 회사 내 입지가 축소되고 한적한 공장의 공장장으로 일하게 되는 처지에 놓인다. 개인적인 감정으로 저지른 부정(부정축재 등) 때문에 최씨 집안의 그룹이 국가에 환속되는 것처럼 그렸다.


변절자가 된 이유는 없어도 화합은 중요하다는 희한한 메시지

이 드라마는 주요 등장인물들의 자녀가 20대가 되면서 끝난다. 시대적으로는 80년대 중반이 종결지점이 된다. 원수집안인 최씨네의 손녀와 박씨네의 손자가 사랑하는 사이가 되어 가출해 버리고(두 아이들은 어릴 때 전인화와 황신혜 덕분에 만난 적이 있다) 늙은 오현경의 외동딸은 자신의 출신성분을 원망하며 TV에 출연한 외삼촌(유인촌)에게 증오의 눈빛을 보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출처 : 네이버 한국경제, 최근 코드가 안맞는 사람은 스스로 떠나라며 선동적인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 유인촌 문광부 장관. 여전히 MB의 이미지 모델?


그도 그럴것이 학생운동가 출신으로 기업인이 된 유인촌이 다시 정치인으로 변모하여 TV에 출연하고 요즘 운동권 아이들이 철이 없고.. 뭐 어쩌고 저쩌고(실제 MB가 그런 방송 출연을 한 적이 있다)하는 '정권을 옹호하는 발언'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변절자가 된 것이다. 가난해서 기업인이 된 이유는 드라마 내용 내내 설명했지만 당시의 젊은이들에게 부정적인 시선을 보낸 까닭은 충분히 설명되지 않는다. 당시는 군사정권의 연장선 상에 있던 시기이기 때문이다.

드라마는 마지막으로 과거엔 부정할 수 밖에 없었지만 주인공같이 시대를 바르게 헤쳐오려고 노력한 사람도 있고, 부정했던 사람들은 다 물리쳤으니(부정을 저지른 인사들은 다 몰락한 것으로 그린다) 이젠 영웅을 믿고 따르란 결말을 보여줬다. 양쪽 가문도 용서(?)하고 부정을 저질렀던 사람들이 제자리에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KBS 야망의 세월) 유인촌이 주는 긍정적인 이미지는 특정 정치인의 이미지를 바꾸어 놓았다. 살아있는 사람을 영웅으로 만드는 드라마는 재고해봐야 하는 것 아닐까?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다. 드라마 속 유인촌이 연기한 연산군, 숙종의 이미지 때문에 역사적 사실이 바뀌지 않는다. 그러나 사극 인물과 유인촌씨가 연기한 2MB는 다르다. 실제 살아있는 정치인의 인생을 상당 부분 미화했기 때문이다. '야망의 세월'은 현실 속 인물 이미지를 완전히 바꿔놓은 드라마였다.

지금, 영웅의 얼굴을 연기했던 잘생긴 연기자는 문광부 장관이다. 그 TV 드라마 속에서 화합을 이야기하며 정의로운 목소리로 분명하게 외치던 영웅은 대체 어디에 있는걸까? 영웅이야 원래 없었지만 연기자를 봐도 실제 모델을 봐도, 목을 빼고 찾아도 화합은 보이지 않으니 특이한 노릇이다. 과거에 몹시 사랑했던 연기자 조차 없다는 사실은 더욱 슬픈 일이다.




728x90
반응형